유라시아-한반도 발전 연구 '유라시아21' 창립기념 포럼서 축사
조명균 "북한, 핵·미사일 내려놓고 협력 통한 평화로 나와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0일 "북한은 하루빨리 핵과 미사일을 내려놓고 협력을 통해 평화의 길로 나오는 올바른 선택을 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조 장관은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사단법인 '유라시아21' 정책포럼 축사에서 이같이 말하며 "그럴 경우 우리는 북한 체제의 안전과 경제 발전 노력을 적극적으로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조 장관은 한국과 러시아가 지난 9월 동방경제포럼을 계기로 다양한 분야의 협력에 합의한 것을 언급하면서 "정부는 지금 할 수 있는 협력부터 추진하면서 동북아 국가들과 함께 북한을 협력의 장으로 이끌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남북한과 동북아, 유라시아의 경제협력은 저성장의 한계에 처한 우리에게 다시없는 기회"라면서 "경제협력을 통한 신뢰 구축과 공동 번영은 평화의 굳건한 토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인 송영길 의원은 환영사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참석하고 북한팀도 참가하면 평창 동계올림픽이 큰 성과를 얻지 않을까 한다"면서 "북한의 7차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을 어떻게 하지 않게 할 수 있을까가 과제"라고 말했다.

이날 정책포럼에서 성원용 인천대 교수는 '동방경제포럼 성과와 한러관계의 새로운 접근법의 모색'을 주제로 한 세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대북석유공급 중단 요청을 했다가 사실상 거절당한 것과 관련해 "외교적으로 유용한 대응이었는지 질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성 교수는 발표문에서 "외교란 상대의 수용가능한 최선의 지점을 찾아 합의에 이르는 길을 찾는 것이고 러시아측에 신뢰를 표명하면서 북핵문제의 해결 과정에서 러시아의 역할에 대한 긍정적 기대를 표명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지 않았는가라는 생각을 해본다"고 밝혔다.

이번 정책포럼은 '유라시아21' 창립기념으로 마련됐다.

'유라시아21'은 유라시아와 한반도 간 관계 발전 방안을 연구하고 전문가 사이의 지속가능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설립된 단체로 통일부 차관을 지낸 조건식 전 현대아산 대표이사가 이사장을 맡았다.

(서울연합뉴스) 백나리 기자 nar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