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대학 졸업시즌을 앞두고 중국 지방 도시들이 인재를 유치하기 위한 각종 우대정책을 경쟁적으로 쏟아내고 있다. 베이징, 상하이 등 취업 문턱이 크게 높아진 1선 대도시를 떠나는 인재를 겨냥해서다. 경제성장 속도가 빠르고 소비 잠재력도 커지고 있는 난징, 우한, 창사, 청두, 항저우, 칭다오 등 2선 도시들이 적극적이다.

"우리 도시 오면 집값 50% 대줄게"
2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장쑤성 난징시는 지난달 1일부터 ‘인재정착법’ 시행에 들어갔다. 대졸 이상 학력자가 현지에서 일자리를 찾고 정착하면 집을 구매할 때 집값의 절반을 대주고, 임차료는 최대 월 7500위안(약 128만원)을 제공하는 게 핵심이다. 후베이성 우한시도 대학 졸업자가 현지에 집을 살 경우 집값의 20%를 깎아준다.

후난성 창사시는 현지에 정착한 학사·석사·박사 출신 인재에게 2년 동안 각각 6000위안·1만위안·1만5000위안의 주택 임차료 및 생활 보조금을 지급한다. 석·박사 졸업생이 생애 첫 주택을 사면 최고 6만위안을 보태준다.

산둥성 칭다오시는 현지 대기업과 금융회사가 우수 인력을 채용하면 일부 비용을 시 재정으로 보조해준다. 쓰촨성 청두시와 우한시는 우수 인력 정착에 가장 큰 걸림돌로 꼽혀온 후커우(호적) 신청 요건을 크게 완화했다.

지린성의 조선족 거주지인 옌볜시는 앞으로 5년간 우수 인력 1000명을 영입해 식품, 의약품, 에너지, 관광 분야 등의 공직자로 채용하기로 했다. 이들에게 매달 주택·생활 보조금과 가족수당을 지급하고 휴가도 보장할 계획이다. 산시성 시안시는 향후 5년간 100만 명의 고급 인재를 유치한다는 목표로 38억위안을 투입하기로 했다.

지방 도시들의 인재 유치 전쟁은 1선 대도시의 심각한 취업난과 맞물려 있다.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의 취업 문턱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중국에선 오는 9월 대학을 졸업하는 사람(석·박사 포함)이 800만 명에 육박하지만 1선 도시에 취업하는 졸업자는 3분의 1에 불과하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