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주주 지분 60% 이상이지만… 셀트리온 이전, 결국 서정진 회장에 달렸다
코스닥 ‘대장주’ 셀트리온의 유가증권시장 이전 여부는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의 뜻에 달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셀트리온 임시주총은 다음달 29일 오전 10시 인천 송도컨벤시아 회의장에서 열린다. 보통결의 사안인 ‘유가증권시장 이전상장 결의’ 안건이 가결되려면 출석한 주주가 전체 지분의 25% 이상이고, 출석 주주의 과반수가 찬성해야 한다.

셀트리온홀딩스 등 대주주 지분은 22.57%다. 우호주주로 분류되는 싱가포르 테마섹 지분(14.28%)을 포함하면 36.85%에 달한다. 대주주 측이 이전상장 안건에 찬성하지 않거나 의견 표명을 하지 않으면 통과되기 어렵다. 소액주주 지분이 전체 지분의 60% 이상이지만 주총이 평일 오전에 열리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찬성표를 던지는 소액주주가 36.85%를 넘기기가 쉽지 않아서다.

하지만 서 회장 등 대주주가 중립적 의결권 행사 방식인 ‘섀도 보팅’(다른 주주들의 찬반 비율대로 의결권 분리 행사)을 선택하면 안건은 무난하게 통과될 전망이다. 주총에 출석하는 소액주주 대다수가 이전상장 안건에 찬성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테마섹의 의결권 향방도 변수다. 주주 간 계약에 따라 대주주와 공동으로 의결권을 행사하는 게 관례지만 이번 안건은 예외가 될 수 있어서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테마섹 표의 향방도 결국 서 회장 의지에 달렸다”고 말했다. 셀트리온 고위 관계자는 “경영상의 중요한 안건이 아니라면 테마섹이 독자적으로 의견을 표명할 수 있다”고 했다.

조진형 기자 u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