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난제"…"통신요금, 이용자 혜택 가도록 검토"
새 방송체제 위한 '미디어종합개혁위원회' 구성 제안
이효성 후보자 "공영방송·종편 '비정상의 정상화' 추진"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는 4일 방송이 공정성과 공익성을 제대로 구현할 수 있도록 비정상적인 부분을 정상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오전 9시 경기 과천시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방송을 확 바꾸는 개혁을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방송이 본연의 모습을 되찾도록 하고 정상으로 되돌아가게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억울하게 해직된 실직 언론인 문제를 바로 잡는 게 정상화라고 예로 들면서 "방송이 과도하게 공정성을 잃고 있다면 감독 기능을 발휘하는 정도로 (정상화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자는 또 종편과 관련해 "한꺼번에 4개 도입하면서 시장이 수용할 수 없는 상황을 만들었고, 이로 인해 지상파가 어려워지고 광고시장이 교란됐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자는 지상파뿐만 아니라 종편도 어려운 게 사실이라며 "이런 비정상적 상황을 어떻게 할 건지 다른 방통위 상임위원들과 상의하고 (대책을) 장기적,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 문제에 대해 "과거에는 지상파가 우월적 지위를 갖고 있어 허용하지 않았으나 지금은 종편과 지상파가 종합편성 측면에서 별다른 차이가 없다"고 진단했다.

이 후보자는 "지상파에 중간광고를 허용하면 신문 광고 등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큰 난제"라면서 "이해관계 당사자 등이 참여하는 '미디어종합개혁위원회'(가칭) 같은 기구를 만들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해관계 당사자, 시청자 대표 등이 참여하는 미디어종합개혁위에서 10여년 이상 내다보는 사회적 합의안을 만들도록 해 새로운 방송체제를 구현하자는 것이 이 후보자의 구상이다.

통신 분야와 관련, 이 후보자는 "업체의 사업성과 수익성 등을 고려하면서도 통신요금을 낮춰 이용자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여러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과점 구조에서 (업체들이) 타성이 있을 수도 있는 만큼 필요하다면 업체들에 자극을 줘서 이용자들에게 혜택이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미래부와 방통위 상임위원 등과 대책을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후보자는 "딸의 중·고등 진학을 위해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사실을 청와대에 미리 밝혔고, 국회에서 관련 사안을 해명할 기회를 줬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