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앞길 50년 만에 전면 개방한다
청와대는 26일부터 춘추관과 분수대광장을 동서로 잇는 청와대 앞길을 24시간 전면 개방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도로에 설치한 바리케이드를 철거하고, 통행 차량 및 통행인 검문도 하지 않는다. 청와대 앞길이 완전히 개방되는 것은 1968년 이후 50년 만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2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청와대 앞길이 반세기 만에 완전히 개방된다”며 “경비 초소나 보안이 필요한 시설을 제외하고 청와대 방향으로 사진도 촬영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청와대가 ‘권위주의적 공간’이라는 통념을 깨고 광화문 시대로 한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야간 경복궁 둘레길 통행이 자유로워져 서울의 대표적 산책길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앞길은 1968년 1월21일 무장공비의 청와대 습격 시도 이후 통제되기 시작했다. 오전 5시30분부터 오후 8시까지만 개방하고, 야간에는 일반 시민의 통행을 제한했다. 지나가는 차량과 행인은 초소마다 있는 정복 경찰관에게서 “어디 가십니까”라는 질문을 받았다.

청와대 경호실은 청와대 앞길에서 검문소 검문을 없애고 서행을 유도하는 교통안내 초소만 둔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국가보안 목표시설로 지정해 제한하던 청와대 방향 사진 촬영도 허용한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