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공유경제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한다. 22일 중국 관영 차이나데일리에 따르면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전날 국무원 회의에서 공유경제 활성화 지침을 승인했다.

이 지침은 공유경제 플랫폼 사업자나 자원 제공업체, 공유경제 소비자의 합법적 권리를 보호하고 이를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공유경제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정책 집행의 투명성을 높이고 혁신을 위한 우호적 환경을 조성하는 데 목적을 뒀다.

리 총리는 “경제 성장의 새로운 동력으로 공유경제를 신뢰해야 한다”며 “인터넷을 활용한 공유경제가 과잉생산을 흡수하고 다양한 신사업 모델을 통해 고용을 창출하는 수단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 최대 모바일 메신저 위챗을 예로 들면서 “과거 기준으로 규제했다면 현재의 위챗은 없었을 것”이라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서둘러 규제를 도입해 위축시키기보다 포용력을 갖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중국에서 공유경제는 차량 호출에서 자전거, 농구공, 휴대폰 충전기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중국인터넷협회에 따르면 중국의 공유경제는 수년간 매년 4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공유경제 시장 매출은 3조4500억위안(약 575조원)으로 전년보다 103% 증가했다. 공유경제 서비스를 받은 사람은 6억 명에 달하며 공유경제 플랫폼 고용인력은 585만 명으로 전년에 비해 85만 명 늘었다.

리 총리는 “공유경제 일부 영역에서 중국은 확실히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며 “각 지방정부 부처가 시장지향적인 태도를 갖고 각 산업, 지역, 시장 주체들이 과감히 도전하고 공유경제를 발전시키는 것을 장려해야 한다”고 했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