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후 '국민추천총리' 국회 동의→황총리 물러나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재론 여지…사드도 美 신정부서 조율 가능성"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8일 정치권내 개헌 움직임과 관련, "여론도 이 엄중한 시국에 촛불민심과 어긋나게 불난 집에 군밤을 구워 먹겠다는 세력도 있구나, 개헌으로 정치권이 이합집산을 시도하려 하는구나, 정치권발 혼돈도 있겠구나 이런 걸 좀 느끼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가진 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와 비문(비문재인), 국민의당이 탄핵정국에서 개헌연대를 구축하려는 흐름을 겨냥, "촛불민심과 배치되는 정치적 계산을 하는 어떤 집단이 있다는 걸 내다보고 계속 차단했던 것"이라며 이같이 개헌세력을 정면비판했다.

그는 "'비박의 협조 없이 어떻게 탄핵하느냐'는 비판을 하지만, 오늘쯤은 여론의 흐름이 '지금 때아닌 개헌과 엮여있구나'라고 눈치챈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어 "모든 건 탄핵에 달렸다.

나머지는 곁가지"라며 "탄핵에 어떤 조건을 붙이지 말란 것이다.

탄핵에 개헌이나 예산 논쟁을 붙인다면 민심으로부터 외면 당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특히 추 대표는 탄핵이 가결될 경우 현실화할 대통령 권한대행체제와 관련, "황교안 국무총리는 범죄의 파수꾼 역할을 했기 때문에 촛불민심에 맞지 않다.

연대책임져야 할 총리도 물러나야 하는 것"이라면서 "촛불민심이 바라는 '국민 추천 총리'를 국회가 동의하고, 그 다음에 황 총리가 물러나는 정치적 해법을 모색할 수 있다"는 국회의 로드맵을 제시했다.

이어 "황 총리가 설령 권한대행을 맡더라도 조속히 물러나야 하는 절차를 밟아야 하는데, 국민 추천 총리를 받아들이고 사퇴해야 한다는 얘기"라며 "임명권자가 없어서 권한대행이 (총리를) 임명해야 한다고 할 수는 없고…이 자체가 처음 겪는 일이라 헌법상 근거가 있는 게 아니라 정치적 해법이라고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탄핵 이후 로드맵은 국민이 동의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며 "백가쟁명식 논쟁으로 빠져 정치권의 밥그릇 다툼으로 빠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헌법재판소의 조기 판결을 끌어내려면 '이번주'에 탄핵안을 표결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선 "그렇게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면서도 "정국수습의 빠른 길을 위해선 신중하고 주도면밀하면서도 탄핵안을 늦춰선 안된다.

혹여 탄핵으로 인한 혼란이 있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또 경제부총리의 경우 임종룡 내정자를 그대로 임명하게 될 수도 있지 않겠느냐는 전망에 대해선 "이 탄핵 국면이 지나가면 거의 내각도 바뀌지 않겠느냐"며 "그냥 있을 수 없을 것 같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표했다.

그는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 및 한일정보보호협정과 관련, "한일 정보보호협정은 1년 뒤 재론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것이고, 사드도 미국의 신정부에서 조율될 가능성도 있다고 보여진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