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만 조우 文-安 나란히 앉고서도 '조용'…文-김종인도 짧은 인사만
친노진영·동교동계 대거 참석…더민주 당권주자 모두 참여
이희호, 현철·건호씨 손잡고 "고맙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두 야당 인사들이 18일 서울 국립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고(故) 김대중(DJ) 전 대통령 서거 7주기 추도식에 총출동했다.

특히 지난해 야권이 둘로 갈라진 후에 처음 열린 추도식인만큼 두 야당 인사들은 저마다 'DJ 정신 계승'을 앞세워 적통경쟁을 벌이는 모습도 보였다.

더민주 당권주자인 김상곤 이종걸 추미애 후보도 모두 참석해 표심잡기에 집중했다.

아울러 지난해부터 야권 지형구도가 격변하면서 유력 인사들간 미묘한 긴장관계가 형성된 만큼, 이날 추모식장 곳곳에서도 어색한 조우가 속출했다.

◇ 야권 총집결…DJ 적통경쟁 = 이날 현충관에는 더민주와 국민의당 인사들을 중심으로 400여명이 참석해 김 전 대통령을 추도했다.

더민주에서는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 등 의원단을 비롯, 문재인 전 대표, 김원기 임채정 전 국회의장 등 참여정부 인사들이 모습을 드러냈다.

국민의당에서는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안철수 전 상임대표를 필두로 권노갑 김대중재단 이사장 등 동교동계 인사들이 참석했다.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과 한화갑 전 민주당 대표도 추도식장을 찾았다.

새누리당에서도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청와대 김재원 정무수석도 참석했다.

박근혜 대통령과 전두환 전 대통령,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인 권양숙 여사의 조화도 추도식장에 자리했다.

여야 인사들은 본 추도식에 앞서 귀빈실에서 김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와 티타임을 갖고 안부를 주고 받았다.

문 전 대표와 안 전 대표 모두 귀빈실을 찾아 이 여사와 악수를 나눴다.

추도식에서는 모두 숙연한 표정으로 김 전 대통령의 육성 영상메시지를 시청했다.

박 비대위원장과 더민주 당권주자인 추미애 후보는 시청 도중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유족 대표로 인사말을 한 김홍업 전 의원은 "찾아주신 모든 분들, 꾸준히 아버님의 묘소를 방문하는 많은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아버님이 돌아가신지 7년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그 분을 그리워하는 모든 분들께 감사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문 전 대표는 추도식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들을 니편내편으로 나누는, 가르는 편가르기 정치가 우리나라 멍들게 하고 국민들에게 절망을 주고 있다"며 "이럴 때 김대중 대통령이 했던 통합의 정치, 그 정신을 다시 간절하게 그리워하게 된다"고 말했다.

특히 행사장에는 김영삼 전 대통령의 아들 현철씨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씨가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이 여사는 '대통령의 아들들' 두 명의 손을 꼭 잡으면서 감사인사를 했다.

현철씨에게는 "내가 몸이 좋지 못한데 오늘 찾아워줘 고맙다"고 했고 건호씨에게는 "어머님께 안부 전해달라. 내가 몸이 좋지 못해 찾아뵙지 못한다"고 했다.

이에 건호 씨는 "아무쪼록 건강하시라. 꼭 안부를 전해드리겠다"고 화답하기도 했다.

◇ 곳곳 어색한 조우, 文 "미국 잘 다녀왔냐" 安"네팔 힘들지 않았냐" = 야권이 분열된 채로 총선을 치른 이후 다시 한 곳에서 총집결한 만큼 추도식장 곳곳에서는 어색한 조우가 이어졌다.

공교롭게도 대권경쟁 맞수인 문 전 대표와 안 전 대표는 추도식장에서 바로 옆 자리에 앉게 됐다.

둘은 지난 5·18 기념식때 광주에서 만난 후 석달 만에 얼굴을 마주했다.

둘은 가볍게 악수와 목례를 나눴고, 문 전 대표가 "미국에 잘 다녀오셨냐. 시차적응은 힘들지 않았느냐"고 묻자 안 전 대표는 "시차적응하느라고, 이제 이틀 됐다.

네팔은 다녀오실때 힘들지 않았느냐"고 답했다.

이에 문 전 대표가 "그래도 (저는) 하룻밤 자고 새벽녘에 왔다.

카트만두까지 일방로도 생겼다"고 말하자 안 전 대표가 "거기랑 왕래가 많나보다"라고 했다.

그러나 둘은 이를 끝으로 대화를 더 나누지 않았으며 행사내내 둘 사이에는 미묘한 긴장 기류가 흐르기도 했다.

문 전 대표는 최근 관계가 소원해진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와도 "안녕하시냐"고 짧은 인사만 나눈채 더는 대화를 하지 않았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박수윤 서혜림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