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기구 '국제금융발전심의회' 이르면 이달 가동

정부가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대응 수위를 높이고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작업에 착수한다.

기획재정부는 브렉시트가 미칠 중장기 영향 점검과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해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국제금융정책 전문가들로 구성된 '국제금융발전심의회'를 가동하기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국제금융발전심의회는 민간 전문가의 의견을 상시 수렴하기 위한 것으로 이르면 이달 말부터 가동된다.

정부에서는 기재부 국제경제관리관(차관보)·국제금융정책국장,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이 참여한다.

기재부는 연구용역을 통해서는 브렉시트의 파급효과, 영국-EU 간 협상 전개 시나리오별 글로벌 무역구조, 통상환경 변화 등을 정확하게 분석하기로 했다.

현재 시장 모니터링에 중점을 둔 브렉시트 관계기관 합동점검반의 기능도 강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구체적인 대책의 윤곽이 나오면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발표하기로 했다.

영국, EU와의 정책협의도 강화한다.

정부는 9월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한-EU 경제 대화, 한-영 간 국제국장회의·고위급 면담 등을 통해 접촉을 강화하기로 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브렉시트 가결 이후 보호무역주의 흐름 등 세계 경제의 구조적 변화를 긴밀히 모니터링하고 긴 호흡으로 중장기 대외부문 전략을 차질없이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종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porqu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