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모·성격 조정필요…예결위 상설화도 논의해야"
더민주 우상호와 野공조시 원구성 협상 중요 변수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6일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신임 원내대표가 주장한 국회 상임위원회 분할론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재 상임위별로 위원이 16명에서 30명까지 있다.

30명 상임위는 너무 크기 때문에 조정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더민주와 국민의당이 국회 상임위 분할 등 재조정에 공조할 경우 20대 국회 원 구성 협상에 중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박 원내대표는 분할 대상으로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와 환경노동위원회를 지목, "이들 상임위가 너무 크다.

환경과 노동은 서로 관계도 없다"고도 말했다.

우 원내대표 역시 교문위를 18대 국회 때의 교육과학기술위와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로 분리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와 함께 박 원내대표는 "국회 개혁과제 중 하나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상설화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원 구성 협상 방침에 대해선 "이미 내가 할 말은 다 했기 때문에 당 지도부와 조율하고 의원들의 의견을 들을 것"이라며 "여야 3당 원내대표가 만나서 조율하고 구체적인 사항은 원내수석부대표가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3당 원내대표 회동 계획 여부를 두고는 "아직 안 정했다"며 "내주초 우 원내대표를 만나보고 정해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19대 국회 쟁점 법안 처리문제를 두고는 "19대에서 할 수 있는 건 다 해야 한다.

여야와 함께 이야기해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박수윤 기자 jo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