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선 당선인 이상 모임에 원내대표 후보군 일제히 참석
원내대표-비대위원장 겸직 놓고 친박·비박 이해 엇갈려
비대위 길어지면 총선책임론 희석되며 친박계 유리할듯


새누리당의 4선 이상 당선인들은 25일 낮 한 자리에 모여 차기 원내대표의 비상대책위원장 겸임 여부 및 원내대표 합의 추대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회동은 당 대표 권한대행인 원유철 원내대표가 당의 중진들에게 4·13 총선 패배 후 수습책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찬 자리에는 공교롭게도 잠재적인 원내대표 후보로 분류되는 김재경 김정훈 나경원 유기준 정진석 홍문종 당선인이 일제히 참석하면서 차기 원내대표의 역할과 위상 등이 화두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원내대표 후보들은 자신의 견해를 강력하게 주장하기보다는 다른 중진들의 견해나 당내 논의의 흐름을 파악하느라 '탐색전' 또는 '눈치작전'에 역점을 두는 모습이었다는 후문이다.

이는 원내대표와 비대위원장을 분리하느냐에 따라 친박(친박근혜)과 비박(비박근혜)계간 정치적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점과 무관치 않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뒤따랐다.

비대위원장 자리와 원내대표직을 분리해 외부 영입 인사가 비대위원장을 맡을 경우 철저한 쇄신안을 마련하기 위해 6월께로 예상되는 전당대회를 다소 늦출 명분이 생긴다.

이 경우 총선 참패 책임론에 휩싸인 친박계는 그만큼 전열을 정비하는 시간을 벌게 된다는 것이다.

반대로 정치력이 강한 비박계 원내대표가 선출되고, 비대위원장까지 겸임하게 되면 힘이 전폭적으로 실리게 되면서 친박계의 정치적 입지는 좁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 나왔다.

회동에는 원내대표 후보군 이외에 심재철 이주영 정갑윤(이상 5선 당선인) 신상진 이군현 조경태 최경환(4선 당선인) 의원 등도 중진 자격으로 참석했다.

김재경 의원은 "비대위원장이 할 일이 태산일 텐데 원내대표가 겸임하면 업무 로드가 너무 걸려서 안된다"면서 "신임 원내대표는 비대위 구성까지만 관여하고 비대위원장이 개혁과 전당대회 준비 등을 맡는 역할 분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복수의 참석자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전했다.

반면, 한 참석자는 "현재 친박계의 유력 당권 주자 쪽에서 보면 비대위가 되도록 오래가서 총선 책임론이 옅어지기를 바랄 것"이라면서 "또 한쪽에 너무 힘이 쏠리는 상황도 원치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원내대표 후보들은 경선이 벌어질 경우 계파 갈등이 불거질 우려가 있다는 점을 들어 내심 합의 추대를 바라면서도 선출 방식에 대해서는 언급을 자제했다는 후문이다.

유의동 원내대변인은 회동 직후 "합의 추대를 하자는 의견이 있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런 의견은 없었다"면서 "차기 원내대표와 비대위원장 선임에 대한 문제는 내일(26일) 당선인 워크숍에서 총의를 모아 정리하는 게 맞다"고 답했다.

다만 유 원내대변인은 "비대위원장을 내부든 외부든 구분하지 말고 영입하자는 의견도 있었다"면서 "또 비대위가 들어서면 한 두 달 정도 더 활동 기간을 연장하는 것도 일리가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비대위원장으로는 김황식 전 국무총리, 강창희 김형오 전 국회의장, 한화갑 전 민주당 대표 등이 거론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이신영 현혜란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