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비대칭으로 인한 불편감 크다면 양악수술 고려해봐야
[김희운 기자] 지난 27일 방영된 SBS 좋은아침 ‘수요일N스타일’에서 일상생활 속 작은 습관들이 안면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날 방송에서 소개된 일상생활 속 잘못된 습관은 안면비대칭을 유발하고 나아가 전반적인 체내 균형을 무너뜨리는데 이로 인해 턱관절 장애는 물론 디스크, 비염, 생리통, 비만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안면비대칭의 원인으로 한쪽 방향으로만 음식물을 씹는 습관, 턱을 괴는 습관, 잘못된 수면자세 등을 가장 큰 요인으로 꼽았다.

자가진단 방법으로는 양쪽 귓구멍에 손가락을 넣어 막고 입을 벌렸다가 다무는 동작을 반복할 때 한쪽 방향에서 소리가 나거나 움직임이 다른 경우, 거울을 보며 치아가 보이도록 활짝 웃었을 때 치아의 정중앙을 기준으로 보이는 치아개수를 확인해서 양쪽에서 보이는 치아의 개수가 2개 이상 차이가 날 경우에 안면비대칭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은 “얼굴뼈가 대칭이 되지 않는 안면비대칭의 원인은 크게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으로 나뉘며 선천적 요인에는 약물, 방사선 조사, 알코올로 인한 임신 시 기형, 뇌성마비, 정신지체와 같은 유전적 질환이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후천적인 원인으로는 교통사고, 출산 시 혹은 성장 완료전의 외상, 수술부위의 섬유성 반흔이 해당부위의 성장을 방해하는 합병증, 종양이나 낭종과 같은 성장성 병소, 근신경경계 이상, 잘못된 자세나 구강에 좋지 않은 생활습관 등이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일반적으로 약간의 비대칭이 존재할 경우에는 골 표면을 덮고 있는 연조직에 의해 크게 문제시 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심각한 좌우 불균형으로 입술 끝(구각)의 위치가 다르거나 아래 턱선이 좌우대칭을 이루지 못한 경우, 턱뼈가 올바르지 못하게 되면서 부정교합이 야기되기 쉬운데 이는 미관을 해칠 뿐 아니라 다양한 턱관절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처음에는 턱관절을 움직일 때 ‘딸깍’하는 소리가 나면서 입을 벌리기 어려워진다. 이밖에도 턱관절 주변의 통증과 함께 이명, 편두통, 소화불량, 만성피로가 발생하거나 목이나 어깨근육 등이 뻣뻣해지기도 한다. 자작기능에 사용되는 얼굴근육이 점점 커지고 비정상적으로 치아가 닳는 증상이 나타나거나 디스크, 비염, 생리통, 비만 등으로 악화될 수 있다.

이를 위해 턱과 전체적인 얼굴변형을 유도하는 이갈이나 손톱 깨물기, 턱괴기, 턱 내밀기, 딱딱한 음식을 즐겨 섭취하는 것과 같은 잘못된 구강습관은 고쳐나가는 것이 좋다.

그러나 안면비대칭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불편감이 클 경우 얼굴턱뼈 수술과 교정치료가 필요하다. 안면비대칭은 교합이 정상이고 미세한 비대칭인 경우에는 턱 교정수술이 아닌 안면윤곽수술이나 턱 끝 성형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는 반면 안면비대칭의 상태가 심하고 턱뼈 자체의 골격적인 문제라면 턱 교정수술 즉 양악수술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면비대칭으로 인한 불편감 크다면 양악수술 고려해봐야
특히 최근 각광받는 ‘투명양악수술’은 인체친화성 흡수 플레이트(Osteo Trans)를 사용해 별도의 핀 제거 수술 없이 그에 따른 통증이나 추가비용이 발생되지 않으며, 엑스레이 촬영에도 노출되지 않는다. 수술시 사용되는 플레이트도 인체 뼈의 주성분으로 이루어져 수술 후 약해진 뼈의 생성을 도와 빠른 회복을 유도함으로써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기존에 사용되는 플레이트의 경우 의사가 직접 워머로 플레이트 조작하는 과정을 필요로 하기에 밴딩 시 플레이트 파손위험이 있으며 고도의 집중을 요해 수술시간이 길어지게 됐고 결과적으로는 의사와 환자 모두 피로도가 증가할 수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에 에버엠치과에서는 기존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인체친화성 흡수플레이트에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 오스테오트랜스 투명 프리 밴딩 플레이트를 도입했으며 밴딩과정을 생략해 수술시간을 획기적으로 감소, 수술 후 회복시간까지 줄여 양악수술의 완성도를 점점 더 높여나가고 있다. (사진출처: 영화 ‘파더 앤 도터’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장영실’ 송일국, 천문학 넘어 악기 제작까지
▶ [포토] 갓세븐 마크 '막내 졸업식 왔어요~'
▶ 트와이스-버벌진트, ‘테이의 꿈꾸라’ 공개방송 함께
▶ [포토] 진세연 '자꾸자꾸 예뻐지는 미모'
▶ ‘진짜 사나이-여군특집4’ 김성은, 에이스 맏언니 탄생 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