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5자회담 시도"→中 "6자 재개해야"→美 "朴대통령 지지"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북핵 해법을 둘러싸고 한미와 중국 간의 신경전이 가열되는 양상이 전개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기존 6자회담 틀 내에서 북한을 제외한 5자회담 시도'를 제안한데 대해 중국이 즉각 6자회담 재개를 촉구하며 사실상 반박하자, 미국은 하루 뒤인 23일 박 대통령의 제안을 적극 지지하고 나섰다.

주한 미국대사관 대변인은 이날 연합뉴스에 성명을 보내 "미국은 박 대통령의 5자회담 요청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다른 당사국들과의 공조가 신뢰할 수 있고 진정성 있는 협상을 통해 한반도를 비핵화하려는 우리의 계속되는 노력에서 유용한 움직임이 될 것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다른 당사국들은 6자회담 당사국 가운데 북한을 제외한 한국과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5자를 말하는 것이다.

미 대사관의 성명은 '한미일중러 대 북한' 구도를 통한 대북 압박이 북한을 비핵화 협상의 장으로 끌고 나오는데 유용할 것이라는 미국측의 입장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미 대사관의 성명은 북핵 해법을 위해 기존 틀 내에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는 박 대통령의 인식에 공감을 표시함과 동시에 중국측에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발신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박 대통령은 전날 오전 외교부, 통일부, 국방부 등 외교안보부처의 신년 업무보고에서 "6자 회담을 열더라도 북한 비핵화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면 실효성 문제가 제기될 수밖에 없다"면서 "북한을 제외한 5자 회담을 시도하는 등 다양하고 창의적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훙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같은 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6자회담을 조속히 재개해야 한다"고 밝혀, 박 대통령의 5자회담 언급을 사실상 반박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훙 대변인은 "우리는 관련 각방(각 국가들)이 9·19 공동성명의 원칙과 정신을 지키고 조속히 6자 회담을 재개하고 반도 비핵화 목표를 추진해 동북아 지역의 장기적인 안정을 도모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으로서는 '전략적 자산'인 북한을 위태로울 정도로까지 몰아붙여서는 안 되며, 북핵 해법도 결국 북한이 참여한 상태에서 6자회담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중국의 인식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는 분석이다.

북핵 6자회담 틀에서 새로운 접근을 모색하는 박 대통령의 언급에 미국이 지지 입장을 밝히고, 핵심 키를 쥔 중국이 반발하면서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응한 대북 추가제재 이후에도 북핵 해법 '새판짜기'를 둘러싼 신경전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또 안보리 및 양자차원의 대북 추가제재 과정에서 제재수위에 온도차를 보이는 중국의 공조를 이끌어내기 더욱 어려워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