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정의화 국회의장이 31일 오전 국회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정 의장은 이날 자정까지 선거구 획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에 대비한 '비상 계획' 마련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정의화 국회의장이 31일 오전 국회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정 의장은 이날 자정까지 선거구 획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에 대비한 '비상 계획' 마련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장 "오늘 오후 여야 대표 만나 마지막 합의 노력"
"여야 협상대표에 전권 부여" 의견도

정의화 국회의장은 31일 내년 총선 선거구획정 협상 결렬에 따른 사상 초유의 선거구 공백 위기와 관련, 여야 중진의원들을 불러 대책을 숙의했다.

이 자리에서 4선 이상의 중진 의원들은 총선 '게임의 룰'을 국회의장의 직권상정과 같은 방식으로 처리한 전례가 없다는 점을 들어 마지막까지 여야 지도부와 협상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요청했고, 정 의장은 막판 중재를 위해 노력하겠다면서도 최종 합의 불발에 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모임에는 10여명의 여야 중진들이 참석했다.

특히 일부 의원은 여야 대표를 포함한 협상 당사자에게 전권을 부여해 이들이 결론을 도출하면 무조건 수용하자는 의견도 내놨다.

정 의장은 이날 회동을 시작하면서 "오늘 오후 4∼5시, 그 이후에라도 마지막으로 양당의 대표를 모셔서 마지막으로 합의점에 도달하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전한 뒤 "오늘 밤 몇 개의 기준을 정해 (선거구획정위원회에) 보내겠지만 지역구 246명이라는 기존의 틀을 유지해야 한다"며 "의장이 별도의 안을 내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서청원 의원은 "초비상 사태가 온 데 대해 자괴감을 느끼며, 남의 탓을 하지 말고 '내 탓이오'라는 생각으로 협상에 임해야 한다"면서 "마지막 짧은 시간이지만 타협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같은 당 심재철 의원은 "직권상정은 좋지 않은 방법이다.

마지막까지 합의해서 결론을 냈으면 좋겠다"면서 "오늘 오후 마지막까지 한번 더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병국 의원은 "합의가 되지 않아 어쩔수 없이 국회의장이 직권상정을 했는데도 부결이 됐을 경우에는 더 큰 혼란에 빠질 수 있다"면서 "직권상정을 한다면 그 안이 부결되지 않도록 중진들이 역할을 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의원은 "참담한 심정"이라면서 "지금까지 국회에서 선거관계법이나 선거구 획정을 직권으로 처리한 적은 없다.

어떻게든지 한발씩 물러서는 지혜를 발휘해 협상안을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박병석 의원은 "양당 협상 대표에게 조건을 걸지 않는 전권을 위임하는 길밖에 없다"면서 "(정 의장이) 문을 걸어 잠그고 합의할 때까지 못 나간다는 정신으로 마지막까지 해달라"고 촉구했다.

김영환 의원은 "지금까지 협상이 아무런 성과가 없었던 것은 아니고, 80∼90% 능선은 넘어온 것 같다"면서 "마지막 대표 회담에서 어떻게든 의장이 직권상정으로 가지 않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박수윤 현혜란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