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에 관한 궁금증, Q&A 모음
[임혜진 기자] 양악수술의 수요가 늘어났지만 아직까지도 양악수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인지하지 못한 사람들이 많다. 일반 성형수술과 달리 양악수술은 혈관과 신경이 지나가는 얼굴뼈를 잘라내고 전신마취를 해야 하기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안전한 양악수술을 위해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과 함께 양악수술의 치료과정과 주의사항을 알아본다.

Q. 양악수술은 정확히 어떤 수술인가요?
‘양악수술’이란 턱의 위치나 모양을 변형시키는 수술의 일종으로 윗턱인 상악과 아랫턱인 하악을 동시에 수술해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합니다. 턱관절 장애 및 주걱턱이나 돌출입, 긴 얼굴, 안면비대칭 등 비정상적으로 형성된 턱 골격과 치아의 부정교합을 해결해 기능적인 부분은 물론 심미적인 효과까지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Q. 어떤 종류의 양악수술을 선택해야 할까요?
양악수술의 종류에는 투명양악수술, 무고정 악간고정수술, SSRO, IVRO 등이 있습니다. 개인의 진단결과 및 골격상태에 따라 수술방법을 결정하게 되며 안전과 심미를 고려해 환자에게 최선의 결과가 나올 수 있는 수술방법을 선택해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Q. 부작용과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나요?
현재 양악수술로 인한 부작용에는 안면 감각 마비 증상이나 신경 손상으로 인한 통증, 입술이 틀어지는 현상 등의 부작용이 존재합니다. 양악수술을 단순히 미용 목적으로 생각해 병원을 선택하거나 잘못된 수술방법으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안전한 결과를 위해선 수술 전 신중한 선택과 함께 수술에 대한 꼼꼼한 사전 준비를 해야 합니다.

Q. 수술 전 CT촬영을 해야 할까요?
양악수술 전에는 환자의 턱의 모양, 크기, 치아의 배열 등을 정밀하게 분석해야 하므로 3차원 CT 촬영이 가능한 병원을 선택해야 합니다. CT 촬영을 통해 골밀도를 측정할 수 있으므로 본인이 골밀도가 낮을 것으로 의심된다면 반드시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수술시간과 회복기간이 궁금합니다.
양악수술 당일 대부분 당일 아침에 입원하여 수술을 진행합니다. 수술시간은 약 2~3시간 소요되며 아래턱 수술 시 1시간 정도 걸리며 수술 후 마취가 풀릴 때까지 회복실에서 집중관리와 안정을 취한 후 입원실로 이동한 후 3~4일 동안 입원을 하게 됩니다. 수술 후 1주일간은 항생제나 소염제를 복용하면서 2주 정도 휴식기간을 갖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수술 후 음식물 섭취가 가능한가요?
A. 양악수술 후 초기에는 건더기가 없는 미음이나 국, 스프 등의 유동식을 섭취하고 차츰 죽이나 부드러운 음식으로 바꿔가도록 합니다. 약 한 달이 지나면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하며 지나치게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은 턱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Q. 언제부터 부기가 빠지기 시작할까요?
부기는 수술 후 48시간까지 증가한 다음 차츰 빠지게 되며 부기가 빠지는 정도는 개인차가 있으나 수술 후 한 달 정도가 되면 부기의 약 80%가 빠집니다. 보통 양쪽 하악각 부위와 코 아래쪽의 부기가 오래가며 양악수술의 최종적인 확인은 뼈의 재형성이 이루어지고 연조직이 바뀐 골격에 적응이 되는 수술 후 6개월이 지난 후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Q. 수술 후 감각이 둔해진 것 같아요. 부작용인가요?
양악수술의 경우 간혹 수술 후 코 옆 부분의 감각이 둔해질 수 있고 아래 입술 감각까지 둔해질 수 있으나 보통 한두 달 이내에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빠른 회복을 위해선 수술부위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고 수술 후 약 한 달간 심한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아울러 양악수술은 수술 후 치아교정이나 부기관리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후관리 시스템을 철저히 운영하는 병원을 선택해야 하며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구강악안면외과, 마취과, 교정과 전문의가 한 곳에서 협진하는 곳에서 치료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에버엠치과는 지난 11월 11일 KCA한국소비자평가의 조사원이 직접 병원에 파견되어 환자와의 1:1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높은 평점으로 2015 의료소비자만족도 평가 1등급을 받아 눈길을 끌고 있다. KCA한국소비자평가의 소비자만족도 평가는 국제표준화기구 ISO로부터 ISO9001로 인증 받았으며 평가조사, 평가심사, 평가인증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프로세스를 엄격하고 공정하게 실시하고 있다. (사진출처: 영화 ‘드래프트 데이’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장사의 신-객주 2015’ 장혁, 사극 본좌의 눈물 연기
▶ ‘리멤버’ 유승호-박민영, 웃음 가득한 현장 사진 공개
▶ 비투비 육성재, 허각 콘서트 응원 나서…“대박나세요”
▶ ‘인기가요’ 퍼펄즈, 아찔한 미니스커트 입고 밀당춤 과시
▶ ‘뷰티풀 레이디’ 이예준, BJ 철구 본명과 같아 해프닝 ‘눈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