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운 높이는 방법, 양악수술에 있다?
[김희운 기자] 연말이 되면 사주나 관상을 통해 다가오는 한 해의 운세를 미리 점쳐보고 싶어 하는 이들이 많다. 관상은 이목구비의 생김새나 얼굴형 등을 토대로 그 사람의 성격적 패턴과 수명, 운명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일반적인 원리로 정립한 것이다.

특히 취업을 앞두고 있는 취업 준비생이나 사업을 시작하려는 중장년층, 결혼을 앞둔 예비 신부, 승진을 원하는 직장인 등 다양한 사람들이 관상을 보면서 미래에 닥쳐올 악재를 방지하고 복을 부를 수 있는 여건을 만들고자 애쓴다. 그중 몇몇 이들은 단순히 재미로 관상을 보는 것이 아니라 관상에 따라 본인의 얼굴을 바꾸려는 관상성형을 계획하기도 한다.

그중 얼굴형을 완성하는 중요한 부위인 턱은 관상학적으로는 말년을 상징한다. 턱과 다른 부위가 균형을 이루면 말년이 편안하고 사회에서 신임을 얻어 크게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 굳이 관상 때문이 아니더라도 턱은 얼굴형을 좌우해 인상에 큰 영향을 주기도 한다.

일례로 턱이 너무 길거나 과하게 발달되면 실제보다 얼굴이 커 보이고 노안의 이미지를 안겨 주기 쉽다. 무턱의 경우 입이 돌출돼 보이기도 하고 턱관절 이상으로 양 쪽 얼굴이 비대칭인 경우 얼굴이 자연스럽지 못하게 되면서 투박하고 부정적인 인상을 안겨줄 수 있다.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은 “얼굴은 피부, 피하조직, 근육, 뼈, 치아 등이 적절한 조화를 이룰 때 가장 매력적으로 보이는데, 선천적인 골격이 기형일 경우 턱의 위치를 바로잡고 치아의 맞물림을 교정하는 ‘양악수술’만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양악수술을 통해 턱의 위치가 앞뒤로 혹은 위아래로 변화되거나 회전되면 턱 끝, 볼, 입술, 코끝의 살들도 따라 움직이게 되는데 이를 통해 턱이 균형 잡힌 위치로 교정되면 아름다운 얼굴형은 물론 보다 호감 가는 이미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양악수술’이란 턱의 위치나 모양을 변형시키는 수술의 일종으로, 윗턱인 상악과 아랫턱인 하악을 동시에 수술해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한다. 턱관절 장애 및 주걱턱이나 돌출입, 긴 얼굴, 안면비대칭 등 비정상적으로 형성된 턱 골격과 치아의 부정교합을 해결해 기능적인 부분은 물론 심미적인 효과까지 동시에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수술은 상악과 하악의 뼈를 잘라 분리한 다음 정상교합에 맞게 뼈를 이동시킨 후, 일정기간 뼈가 아물도록 금속물질(금속판, 금속나사)이나 밴드로 윗니와 아랫니를 고정시킨다.

이때 금속물질을 사용할 경우 엑스레이 촬영 시 금속판 노출이 불가피해 심적으로 부담이 되는 것이 물론, 금속 고정나사가 체내 장기간 고정돼 있을 경우 부식될 위험이 있어 수술 후 6개월에서 1년 사이에는 핀 제거 수술을 받아야 한다. 무엇보다 이런 여러 가지 복잡한 과정으로 인해 번거로움과 통증이 따르고 수술비용이 추가로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다.

밴드 역시 의사가 직접 워머로 플레이트를 조작하는 과정에서 파손위험이 있고 고도의 집중을 요해, 수술시간이 길어져 의사와 환자 모두 피로도가 증가할 수밖에 없었다.

반면 최근 각광받는 ‘투명양악수술’은 인체친화성 흡수 플레이트(Osteo Trans)에서 한 층 더 업그레이드된 투명 프리 밴딩 플레이트(pre-bending plate)를 도입, 별도의 핀 제거 수술이 없어 통증이나 추가비용이 발생되지 않으며 엑스레이 촬영에도 노출되지 않는다.

수술시 사용되는 플레이트는 인체 뼈의 주성분으로 수술 후 약해진 뼈의 생성을 돕는 기능을 통해 빠른 회복을 유도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또한 밴딩 과정을 과감히 생략해 수술시간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켜 투명양악수술의 완성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단 아무리 뛰어난 수술일지라도 단순히 수술방법에만 의존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신뢰할 수 있는 전문병원에서 숙련된 전문의에게 진료 받아야 하며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구강악안면외과와 교정과 전문의가 한 병원에서 협진하는 병원인지, 안전장비와 응급처치 시스템 등을 갖춘 곳인지도 확인해봐야 한다.

한편 에버엠치과는 지난 11월 11일 KCA한국소비자평가의 조사원이 직접 병원에 파견되어 환자와의 1:1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높은 평점으로 2015 의료소비자만족도 평가 1등급을 받아 눈길을 끌고 있다. KCA한국소비자평가의 소비자만족도 평가는 국제표준화기구 ISO로부터 ISO9001로 인증 받았으며 평가조사, 평가심사, 평가인증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프로세스를 엄격하고 공정하게 실시하고 있다. (사진출처: 영화 ‘이민자’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장사의 신’ 한채아, 목숨과 맞바꾼 애끓는 사랑
▶ [포토] 앤덥 '랩 실력만큼 훈훈한 외모'
▶ ‘오 마이 비너스’ 성훈, 샘솟는 매력의 원천 탐구
▶ 비투비 육성재, 허각 콘서트 응원…“대박나세요”
▶ ‘라디오스타’ 제시, SM 합격 거절 “저랑 맞지 않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