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선이자 총무본부장(옛 사무총장)을 맡고 있는 최재성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17일 20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문재인 대표의 ‘복심(腹心)’으로 통하고 내년 총선의 공천실무를 맡은 ‘실세’의 불출마는 안철수 전 공동대표의 탈당으로 자중지란에 빠진 새정치연합에 적잖은 충격을 던졌다.
겉으로는 "후진에 양보·통합·헌신" 말하지만 중진 불출마 이유는 '7인 7색'
최 의원을 포함해 현재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현역의원은 7명이다. 새누리당은 강창희(6선) 이한구(4선) 김태호(재선) 김회선(초선) 등 4명이고, 새정치연합은 유죄 판결을 받은 한명숙 박기춘을 제외하면 김성곤(4선) 신학용(3선) 최재성 등 3명이다.

당의 예비경선이나 총선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한 현역 중진의 출마 포기는 ‘기득권 내려놓기’란 측면에서 당내에선 호평을 받는다. 이들이 ‘뱃지’를 스스로 내려놓은 속사정은 제각각이다. 한 중진의원은 “대부분 정치신인 등 후진에게 길을 터주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지역구 부실관리 등으로 낙선 가능성이 크거나 유력 경쟁자가 등장해 ‘자의반 타의반’으로 불출마하는 사례가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현역의 불출마가 유권자에게 신선한 충격을 던지고, 스스로 명분을 얻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다. 최 의원은 이날 “돌아갈 배를 불태우고 밥할 솥을 제 손으로 깨뜨리는 ‘분주파부(焚舟破釜)’의 정신으로 총선 승리와 정권 교체를 위해 헌신하겠다”고 했다. 2012년 대선 때 문재인-안철수 후보의 단일화를 촉구하면서 이미 불출마 선언을 했던 것을 떠올리면 현재 분당 위기에 놓인 당 상황과 맞물려 자신의 몸값도 높이고 정치적 명분을 쌓은 최적의 불출마 타이밍이란 해석이 나온다.

또 이날 문병호 유성엽 황주홍 등 3명 의원의 탈당 기자회견에 맞불을 놓은 동시에 향후 당내 ‘중진 용퇴론’을 압박함으로써 문 대표의 어깨를 가볍게 하는 효과까지 거뒀다. 불출마 선언을 탈당 기자회견 1시간 뒤로 잡은 것도 전략통인 최 의원의 계산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지금까지는 새누리당이 불출마 명분이나 숫자에서 새정치연합을 앞선 것으로 평가된다. 최고위원인 김태호 의원은 지난 8월 “스스로 너무 부족하다는 걸 느껴 재충전의 시간을 갖기로 했다”며 불출마를 선언했다. 김 최고위원의 돌발적인 불출마를 놓고 일각에선 “대권 주자로 존재감을 키우려 한다”며 의혹의 시선을 던지기도 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