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김희운 기자] 일반적으로 커피나 레드와인, 홍차, 초콜릿 등은 치아를 노랗게 변색시키는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힌다. 그렇다면 거꾸로 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식품은 없을까. 아이디병원 치과 측의 자문을 얻어 정리해 보았다.

다크 초콜릿 원료가 되는 카카오에 들어있는 알칼로이드 성분인 테오브로민은 치아의 에나멜(사기질)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고, 에나멜 표면을 감싸 보호함으로써 착색을 막는다. 하지만 당분이 첨가된 밀크 초콜릿에는 이런 효과가 없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녹차 녹차에 있는 타닌산은 치아에 세균이 달라붙는 것을 막아 착색을 방지하며, 입 냄새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뿐만 아니라 녹차에는 폴리페놀이 들어있어 입 속 세균을 퇴치하고 입안에서 불소 화합물의 수치를 높여 치아 에나멜의 손상을 막아준다.

딸기 딸기에 들어있는 말릭산은 치아의 얼룩을 씻어내는 효능이 있다.

치즈 입안의 수소이온농도를 높여 치아가 덜 산성화되게 만든다. 이에 따라 착색과 치아부식이 줄어들며 치즈에 풍부한 칼슘은 치아를 더욱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견과류, 씨앗, 사과 이런 식품들은 치아 플라그와 얼룩을 문질러 씻어내는 효능이 있다. 이중 사과의 아삭아삭한 질감은 잇몸을 강화시켜 잇몸병이나 치아 손실위험을 감소시킨다. 또한 수분이 풍부한 사과는 침을 많이 나오게 해 입속 세균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식품의 섭취는 치아미백을 위한 예방차원에 불과할 뿐 한 번 변색된 치아를 복구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최근에는 빠른 시간 내에 효과를 볼 수 있는 전문적인 치아미백에 대한 수요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미백치료는 크게 전문가미백과 자가미백으로 구분된다. 전문가미백은 의사가 직접 고농도의 미백제와 특수광선의 양을 환자 개인에게 맞춰 조절, 말 그대로 전문적인 치료가 이루어지기에 시리거나 잇몸자극 없이 단시간 내에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아미백이 가능하다.

아이디병원 치과 측의 설명에 따르면 전문가 미백은 고농도 미백제와 레이저를 이용해 오랜 기간 착색된 치아를 다시 원래의 색깔보다 밝게 만들어 주는 시술로 아이디치과에서는 Zoom2 치아 미백제를 사용한다.

이는 미국 식품의약청(FDA)과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청(KFDA) 승인 제품으로 안전성과 신뢰도가 높으며 이미 전 세계 150만 명 이상이 시술받아 그 효과를 인정받은 바 있다.

치아미백과 함께 가지런하게 정돈된 치아를 갖고 싶다면 법랑질(이의 표면을 덮어 상아질을 보호하고 있는 단단한 물질)성형을 병행하는 것도 고려해볼만하다. 법랑질 성형은 신경이 없어 감각을 느끼지 못하는 비기능적 보호조직, 쉽게 말해 일생생활 중 마모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치아 끝을 다듬는 간단한 시술로 마취 없이 치아를 매끄럽게 만들어준다.

변색된 치아가 신경 쓰이지만 치료시간이나 비용 면에서 부담이 된다면 자가 미백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자가미백은 본인의 치아모양에 맞게 제작된 투명 트레이에 치아미백 약품을 넣고 치아에 끼우는 방법으로 자가미백제 내 불소가 함유돼 시림현상이 거의 없어 평소 시림현상으로 치과치아미백에 거부감이 있는 이들에게 효과적이다.

특히 아이디병원치과의 경우 미백효과를 높이면서 사용자 편의까지 고려한 개인맞춤형 자가미백 키트를 자체기공소에서 직접 제작하는데 이는 구강구조에 약제가 빈틈없이 도포돼 미백 얼룩현상을 막아준다. 미백제는 점도가 높아 쉽게 흘러내리지 않고 트레이가 치아로부터 쉽게 탈락되지 않으며 수분 20%가 함유돼 치아 탈수현상이나 시림증상을 방지한다.

무엇보다 자가미백 키트는 집에서도 간편한 치아 화이트닝이 가능하며 전문미백과 병행했을 때 미백효과를 더 밝고 오래 지속시킬 수 있다. 다만 셀프치아미백은 병원 내원을 통해 치아와 잇몸상태를 정확히 진찰, 검진한 후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거쳐 본인에게 적합한 미백방법을 추천받은 다음 적절한 미백횟수와 미백제의 농도를 처방받아야 한다.

아울러 치아미백은 후 관리도 중요한데 시술 후 2시간은 음식섭취를 자제하고 시술 후 24~48시간은 치아미백효과가 극대화되는 시기로 적포도주, 덜 익은 육류, 검붉은 채소, 커피나 홍차, 콜라와 같은 색소성 탄산음료, 토마토 주스나 소스, 간장, 고추장류 음식, 카레, 김치 및 짙은 립스틱, 치아나 잇몸을 자극하는 과도한 칫솔질은 삼가는 것이 좋다.

한편, 아이디치과 치아미백은 치아색상과 더불어 치아모양까지 개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합리적인 치아미백가격에 제시하고 있으며, 시술 후 치아미백후기는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사진제공: 아이디병원 치과)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슈가맨’ 유희열 “정승환은 발라드계의 세손”
▶ [포토] 이종석 '깜찍한 깨알 브이~'
▶ ‘장사의 신’ 장혁-한채아, 뜨거운 입맞춤 현장 포착…‘눈길’
▶ [포토] 현빈 '영화관 들썩이는 조각 미남'
▶ ‘오 마이 비너스’ 유인영, 신민아에 독설 “정신은 네가 차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