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이 4조2천억원 규모의 경영정상화 지원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지난 2분기 3조원대 손실을 드러내 시장에 충격을 줬던 대우조선해양 사태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채권단은 천문학적 규모의 지원과 함께 강도 높은 구조조정에 나설 계획이다.

채권단은 내년이면 대우조선의 경영 정상화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기까지 방치한 책임 소재를 가리는 작업도 이어질 수밖에 없다.

막대한 지원으로 인해 국책은행이 짊어질 수밖에 없는 재정 부담도 문제다.

◇ '2분기 3조 부실'로 시작…연내 '3조 추가 손실' 가능성

대우조선 사태는 3조원이 넘는 손실이 숨겨져 있었다는 사실이 알려지고, 이를 2분기 실적에 반영해 시장에 충격을 안기며 시작됐다.

충격은 일파만파로 커져나갔다.

대우조선은 3분기에도 1조2천171억원의 영업손실과 1조3천643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냈다고 발표했다.

이날 공개된 실사 결과에 따르면, 대우조선에는 올 하반기 이후 영업외손실을 포함해 최대 3조원의 추가 손실 발생 요인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플랜트의 추가적인 공정 지연, 원가 증가, 드릴쉽 건조계약 취소 등이 추가 손실의 첫 번째 요인이고, 대우망갈리아와 드윈드 등 해외 자회사의 실패를 처리하는 과정에서도 1조원 수준의 손실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산업은행은 "특히 저유가 상황이 지속되고 선주사의 수익성이 악화돼 인도 지연이 예상되며, 건조 과정에서 증가한 원가와 비용을 선주사로부터 보전받는 데에도 상당한 어려움이 존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은 올해에만 1조8천억원의 자금 부족을 겪고, 내년 상반기에는 최대치인 4조2천억원까지도 부족 자금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드릴쉽을 정상적인 일정대로 건조해 인도하고 해양플랜트 발주사와의 협상을 통해 비용을 보전받는다면 부족한 자금 규모는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은 "해양플랜트 손실과 자회사 처리비용 등 앞으로 손실 요인을 반영함에 따라 내년부터는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시현이 가능할 것"이라며 "내년 말까지 해양플랜트 대부분이 인도될 예정이며, 이후 LNG선과 대형컨테이너선 등 대우조선이 경쟁력을 갖춘 선박 중심으로 건조가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 '해양플랜트 악재'에 분식회계 의혹까지

대우조선이 이 지경에 이르게 된 배경으로는 조선업계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원가와 기술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채 경쟁적으로 뛰어들어 수주한 해양플랜트 사업이 꼽힌다.

제살 깎아먹기식의 저가 수주로 사업을 따냈으나 경험이 부족해 예상한 것보다 원가가 많이 들어갔고, 공정이 지연될수록 비용이 커져 국내 조선업계가 전반적으로 엄청난 손실을 떠안았다.

국제유가 하락세로 플랜트와 조선 시장을 위축시킨 것도 악재가 됐다.

현대중공업이 지난해 3조원이 넘는 사상 최대의 영업손실을 냈고, 삼성중공업은 올해 2분기 1조5천억원 이상의 적자를 봤다.

이런 와중에도 대우조선은 지난해 4천710억원의 흑자를 봤다며 문제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그러나 5월 정성립 신임 사장이 취임한 이후 이전 경영진 시절의 손해를 한 번에 털어내는 '빅배스(Big Bath)'를 통해 숨겨져 있던 부실이 수면 위로 등장했다.

이렇게 뒤늦게 부실이 드러난 배경에는 방만경영을 제대로 제어하지 못하는 '주인 없는 회사'라는 특성이 자리하고 있다는 지적의 목소리가 많다.

전임 경영진은 연임을 위해 재임 기간에 발생한 부실을 제때 회계에 반영하지 않았다며 분식회계 의혹을 받는 상황이다.

손실을 재무제표에 늦춰 반영하는 회계처리 방식이 사용됐다는 것이다.

아울러 대우조선에 최고재무책임자(CFO)까지 파견해 놓은 산업은행도 곪아 터질 때까지 이런 문제들을 제대로 보지 못했다는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산업은행은 대규모 부실의 원인으로 "조선업 장기 불황 국면에서 역량이 부족함에도 해양플랜트에 대한 무리한 수주활동을 전개했다"며 "해외 자회사에 부적절한 투자가 이뤄지고 사후관리에 실패했으며, 선주사의 신용도를 검증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장기매출채권을 제공한 이후 적극적 회수 노력이 미흡했다"고 설명했다.

◇ 언제쯤 정상화 가능할까

실사 결과에 따른 부족 자금 예상치를 고려해 산업은행은 수출입은행과 함께 4조2천억원이라는 유동성 지원안을 내놓았다.

이를 통해 올해 4천%까지 올라갈 것으로 예측되는 부채비율을 내년 말에는 500% 이하로 내려가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또 산업은행·수출입은행·무역보험공사가 신규 선수금환급보증(RG)의 90%를 동일한 비율로 공급하고, 시중은행들이 기존 거래를 유지하며 필수적인 금융거래를 지속 지원하기로 했다.

이런 지원을 거친다면 내년부터는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을 시현할 수 있으리라는 것이 산업은행의 예상이다.

산업은행은 "회사가 선박 건조와 관련된 핵심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어, 현대 해양플랜트와 해외 자회사로 인한 손실을 해소할 경우 조기에 정상화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신규 수주를 할 때 적정 수익성이 확보된 선박만 수주하도록 해 리스크를 관리하며 강점을 갖춘 선박의 생산에 집중한다면 '턴어라운드'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산업은행은 특히 "올해 해양플랜트의 대규모 손실이 주로 2010∼2013년 수주한 프로젝트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는 국내 경쟁업체들도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현상"이라며 "대우조선해양은 수주 기준 세계1위 조선사로서 LNG선, 대형컨테이너선, 특수선 등 고부가가치선에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선 중국의 부상으로 한국 조선업이 예전의 호황기를 구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부정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

하지만 다른 한편에선 대우조선이 최악의 적자 속에서도 9월 말 기준으로 131척, 850만 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 132척)의 세계 1위 수주 잔량을 보유한 선두 업체인 만큼 회생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보고 있다.

◇ 국책은행 부실화·책임소재 규명 등 과제 산적

채권단의 지원으로 국가 경제에 큰 충격을 안기는 최악의 상황은 피한 셈이 됐지만 앞으로도 풀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천문학적인 금액을 추가로 투입해야 하는 금융권의 부담이 첫 번째 문제다.

지난 2분기 기준으로 대우조선이 시중은행과 증권사 등 67개 금융사에서 받은 신용공여액(대출+선수금환급보증 등)은 이미 23조2천245억원에 달한다.

수출입은행이 12조2천119억원으로 52.6%를 차지하고, 산업은행이 4조1천66억원(17.7%)으로 두 번째로 많다.

이 밖에도 농협 1조6천407억원(7.1%), 서울보증보험 1조1천772억원(5.5%), 국민은행 8천438억원(3.6%), 하나은행 5천742억원(2.5%), 우리은행 5천584억원(2.4%), 신한은행 4천278억원(1.8%) 등을 기록 중이다.

추가로 투입되는 4조2천억원을 포함하면 대우조선에 대한 금융권의 신용공여는 27조원을 넘어서게 된다.

특히 지원의 주축이 되는 양대 국책은행이 짊어져야 하는 부담이 그만큼 커졌다.

올해 국정감사에서 정무위 이운룡 의원(새누리당)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상반기 기준으로 산업은행의 부실채권은 3조1천201억원으로 총여신 대비 부실채권 비율이 2.5%에 달한다.

기재위 오제세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공개한 7월 수출입은행의 부실채권도 2조4천437억원으로 부실채권비율이 2.04%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은행의 부실채권 비율이 평균 1.7%대라는 점을 감안하면 양대 국책은행의 재정건전성에 이미 빨간불이 들어온 셈이다.

물론 대우조선은 워크아웃에 돌입한 것이 아니므로, 여신도 고정이하나 요주의가 아닌 아닌 정상 여신으로 분류돼 당장 두 은행의 부실채권비율이 크게 높아질 가능성은 적다.

그러나 정부와 금융당국이 추진하는 좀비기업 구조조정의 과정에서 출혈이 이어지면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부실은 고스란히 국민의 세 부담으로 귀착된다.

그런 만큼, 대우조선 사태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벌어진 분식회계 논란과 산업은행의 관리부실 등 책임 소재를 규명하는 작업도 투명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감사원이 현재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에 대한 감사를 진행 중이고,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실사 결과를 보고 감리 착수 등 대응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문제의 중요한 원인으로 지목되는 '주인 없는 회사'의 지배구조를 건전화하려는 노력이 이어져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산업은행은 "전 경영진에 대해 검찰 고발 등 조치와 민사상 손해배상을 청구할 예정이며, 감사원의 자행 감사 결과에 따른 관리 책임도 엄중히 물을 것"이라며 "근본적으로는 조기 민영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sncwoo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