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실 폭을 넓힌 전용 84㎡A 거실.
거실 폭을 넓힌 전용 84㎡A 거실.
중견 주택업체인 EG건설이 경기 화성시 송산그린시티에서 ‘송산시범단지 EG더원 레이크뷰’를 선보인다. 한국수자원공사가 조성 중인 송산그린시티는 문화와 레저가 결합된 수도권 남부 최대 신도시다. EG건설 관계자는 “아파트 크기가 전용면적 85㎡ 이하 중소형인데다 시화호가 내려다보이는 고잔생활권이어서 안산의 실수요자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단지 조감도.
단지 조감도.
○호수 조망권 갖춘 대단지

송산시범단지 EG더원 레이크뷰, 시화호 '한눈에'…신 안산선으로 여의도 30분
송산그린시티 개발 면적은 54.6㎢로 분당신도시의 세 배에 달한다. 2022년 개발이 완료되면 아파트 등 주택 6만여가구, 인구 15만여명을 수용하게 된다. 녹지 비율이 49%로 기존 신도시의 두 배를 웃도는 저밀도 신도시로 문화·생태·주거·산업이 어우러진 복합도시로 개발된다. 수자원공사는 송산그린시티 내 국제테마파크를 조성하기 위한 공모도 진행하고 있다.

‘송산시범단지 EG더원 레이크뷰’는 지상 최고 20층짜리 11개 동, 782가구(전용면적 77·84㎡)로 이뤄진다. 용적률(대지면적 대비 건물 바닥면적 합의 비율)이 145%로 낮은 편이다. 광폭 거실, 선반형 실외기실 등 EG건설만의 차별화된 설계가 적용된다. 거실폭이 최대 6m로 넓다. 선반 형태의 실외기실을 설치해 남은 공간은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전용 77㎡와 84㎡B는 창이나 발코니를 외부 3개 면에 설치한 3면 개방형 평면이 적용된다. 84㎡A는 다용도실에 3.8m에 달하는 보조주방이 설치된다. 84㎡A·B는 욕실 공간에 변기 세면대 샤워실을 독립적으로 배치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공용부에 해당하는 1층과 지하 1층 엘리베이터 홀은 호텔식 고급 로비 형태로 꾸며진다.

분양가는 3.3㎡당 800만원대 후반에 책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용원 EG건설 주택사업본부장은 “시범단지는 신도시 가격을 주도하는 중심지”라며 “거실 폭을 최대한 넓게 설계하는 등 EG건설의 주택 노하우가 모두 녹아 있다”고 말했다.

○안산 고잔신도시 생활권

단지 인근엔 근린공원과 어린이공원 등도 조성된다. 또 단지 바로 앞에 초등학교와 중학교도 들어설 예정이다. 인근에 공룡알 화석지, 에듀타운, 자동차 테마파크 등 관광·레저시설도 조성된다.

교통 여건도 크게 좋아질 전망이다. 안산·시흥시청~서울 여의도를 연결하는 신안산선 복선전철이 2017년 착공에 들어가 2023년 개통할 예정이다. 최근 착공한 서해안선과 내년 개통 예정인 원시(안산)~소사(부천)선, 신안산선을 연계하면 여의도까지 30분대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2017년 안산시 연결 다리가 개통되면 10분 이내에 고잔신도시에 갈 수 있다.

롯데백화점 NC백화점 이마트 등이 이미 들어선 고잔신도시 편의시설, 고잔신도시와 인접한 고려대병원 문화예술의전당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내년 준공 예정인 77번국도 확장 땐 반월지구로도 10분 이내 접근이 가능하다.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시흥~평택 간 고속도로 등도 이용하기 쉽다. 모델하우스는 안산시 상록구 이동 717의 1에 마련될 예정이다.

▶상세기사는 한경닷컴 참조

김진수 기자/김하나 한경닷컴 기자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