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매역 아이파크③구성]스트리트몰인 단지 내 상가…테라스·펜트하우스 조성
[ 김하나 기자 ]갈매역 아이파크는 지상에 차가 없고, 주변의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게 조성된다.

단지는 12개동의 아파트동과 판매시설로 구성된다. 10개의 동은 지상 27~29층의 동으로 구성되고, 2개동은 테라스하우스가 1개 가구씩 배치된다. 테라스하우스가 포함된 동은 갈매천을 바라볼 수 있게 설치된다. 단지의 동측은 갈매천을 바라볼 수 있다.

단지의 서측으로는 태릉CC가 있고 일부가구는 조망이 가능하다. 서측으 4개의 동 중 3개의 동 최상층에 펜트하우스 3개가 마련된다. 단지 남측에 배치된 동들은 중심상업지구가 가깝다.

단지의 주차장은 100% 지하주차장으로 구성된다. 주출입구가 단지 동측과 서측에 분리되어 있다. 출입이나 주차에 있어서 판매시설과도 분리해 설계했다. 이로써 아파트 입주민의 사생활을 보호한다는 설명이다. 더군다나 경춘북로변에는 방음벽이 설치될 예정이다. 소음을 차단하고 거주성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구리 갈매지구와 같이 대규모로 택지지구가 조성되는 곳은 상업시설이 미비한 편이다. 그러나 구리갈매지구는 현재 조성이 70% 완료된 상태인데다, 갈매역 아이파크가 완공되는 2018년 4월에는 어느 정도의 인프라가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더군다나 아파트 상가는 '구리갈매 아이파크 애비뉴’라는 이름으로 스트리트 몰이 조성될 예정이다. 상가는 지상 1~5층, 연면적 2만9462㎡의 규모다. 189여 점포가 들어설 계획이다.

구리갈매지구 첫 주상복합 상가인 만큼 고급스러움을 한껏 강조한 외관 스타일도 특징이다. 상가 전체 이미지를 젊은 수요층이 선호하는 유럽풍 디자인을 적용했다. 상가 내에는 테마광장과 내부 스트리트를 설계해 방문객들에게 다채로운 볼거리와 이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갈매역 아이파크③구성]스트리트몰인 단지 내 상가…테라스·펜트하우스 조성
상권활성화를 위한 상품 구성(MD)도 독특하다. 소비자들의 소비행태에 맞춰 웨스트존, 센트럴존, 이스트존 등 3개 구역으로 나뉜다. 웨스트존에는 여가, 외식, 패션잡화, 각종 모임, 문구·완구 등의 업종을, 단지 내부의 센트럴존에는 F&B 업종을 배치한다.

이스트존에는 생필품, 교육, 병의원 등 생활밀착업종을 유치키로 했다. 가시성이 좋은 1층과 2층 코너와 중앙부에는 상가의 상징성을 부각할 수 있도록 톱브랜드 ‘키 테넌트(Key Tenant·핵심점포)’를 유치할 예정이다.

특히 이 상가는 시행사인 네오밸류가 상권 활성화를 위해 분양한 상가에 대해서 ‘임대 케어 서비스’(Leasing Care Service)를 제공할 계획이다. 임대 케어 서비스는 투자자가 상가를 분양 받을시 시행사에서 임대위탁 동의를 받고 전문 임대업체를 선정하는 방식이다. 양질의 브랜드가 유치될 것으로 보인다.

단지의 커뮤니티 시설에는 휘트니스 센터, 실내 골프연습장 등 입주민 운동시설이 들어산다. 작은도선관, 보육시설과 같은 교육을 위한 시설도 도입된다.

갈매역 아이파크의 모델하우스는 서울시 동대문구 용두동 23의 1번지에 마련됐다. 입주는 2018년 4월 예정이다. 1600-5540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