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증시특급]



- 이슈진단

출연 : 김동준 신한금융투자 부장



코스닥 급락 배경

최근 3일동안 8.5%의 큰 하락세를 보였다. 전체적 측면에서 고점대비 약15% 하락했기 때문에 많이 하락한 상태이다. 하락이유는 큰 폭을 상승했기 때문에 차익실현의 욕구로 한꺼번에 매도현상이 나타났다. 특별하게 외국인보다는 기관의 매도가 상당히 집중되어 있다. 코스피는 최근 3일 동안 2% 하락에 그쳤으며 고점대비 코스피는 약 10% 하락하며 상대적으로 코스닥은 급등하여 하락폭이 컸다.



그로 인해 최근 매수한 기관들의 로스컷이 발생했다. 코스닥에 안전장치가 없는 상태에서 상한가 폭이 30% 확대된 측면을 이용한 공매도 현상이 나타났다. 개인투자가 비중이 높기 때문에 신용에 대한 부담이 커짐으로 코스닥이 단기 급락했다.



향후 투자전략

9월 보다 12월 금리인상 예정으로 시기가 늦춰지고 있는데 많은 기업들이 중국에 대한 성장모멘텀을 갖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중국이 불안한 상황이다. 코스닥에서 아쉬운 것은 상한가 폭이 확대가 되면서 국회에 계류중인 공매도 잔량에 대한 공시제도가 입법화가 되지 못한 상황이다. 매도를 진행하며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세력은 많이 있고, 코스닥 개별주로 확대되어 있기 때문에 장중에 15~20% 하락세가 나타났다.



투자자 입장에서 본다면 이런 코스닥주식을 추격해서 매도할 필요는 없다. 코스닥 최근 하락세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율상승은 코스닥 수출주에게 긍정적이고 IT, 반도체, 헬스 케어, 중국소비주 등의 종목의 저점매수를 활용해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 기관은 과매도 국면이다. 추격해서 매도를 진행하는 것보다 좋은 종목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로 삼는 것이 좋다.



관심종목 추천

*삼익악기(002450)

- 시가총액 3,011억 원

- 브랜드 가치 상승 추세

- 전반적으로 투자 활동이 확대되면서 인천공항 면세점 사업과 중국 교육사업에 활발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중국 매출이 미국을 앞서 성장을 주도한다는 것이 삼익악기의 키워드이다. 삼익악기는 주로 중국과 미국에 수출하는 해외진출 성공기업이다. 중국은 피아노 보급률이 낮고 GDP상승률과 교육률이 높기 때문에 앞으로 긍정적인 전망을 보이고 있다. 특별히 인도네시아 법인을 통해 경쟁력 있는 제품확대가 근본적인 펀드멘탈이다.



*삼익악기(002450) 주가 전망

금년 순이익 150억 원, 2016년 2,000억 원대의 매출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신규사업인 면세점 사업에서 흑자가 발생한다면 충분히 플러스가 될 것이다. 면세점 발표와 동시에 주가가 급등하며 기관은 많은 매도를 했다. 기관 매도가 잦아든다면 고점대비 44%하락은 매력적이고 중국에서 브랜드 가치가 있는 회사로 매수해 볼 만한 종목이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출발 증시 특급, 평일 오전 8시~10시 LIVE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슈가맨을 찾아서 유재석vs유희열, 역주행송 대결 승자는? `박빙`
ㆍ`슈가맨을 찾아서` 박준희 "댄스음악 계획에 없었다" 무슨 말?
ㆍ"홍진영" SNS에 공개!! 하루종일 먹어도 "이것"이면 몸매 걱정 끝?!
ㆍ`슈가맨을 찾아서` 박준희, 과거 엄정화 백댄서와 무슨 사이?
ㆍ디스패치vs강용석, 신아영 아나운서와는 무슨 사이?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