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집권 자민당의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 정무조사회장이 주도하는 극동군사재판(도쿄재판) 검증 움직임에 대해 연립여당(자민·공명당) 안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9일 보도했다.

이나다 정조회장이 당내에 도쿄재판 검증 조직을 설치하려 하는데 대해 자민당의 한 간부는 "샌프란시스코 강화 조약의 전제를 다시 문제삼는 것이라는 오해를 살 수 있다"고 말했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또 연립 정권 파트너인 공명당의 한 간부도 "야당이 안보 법안을 '전쟁하는 나라를 만드는 법안'이라고 비판하는 와중에 타이밍이 너무 나쁘다"고 지적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전폭적 신임을 받는 이나다는 지난달 기자회견에서 연합군총사령부(GHQ)의 대 일본의 점령 정책을 검증하는 당내 조직을 여름 안에 출범시키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도쿄재판 결과를 부정할 생각은 없지만, 판결 이유에 적힌 역사 인식은 허술하다"며 도쿄재판의 경위도 검증 대상에 포함할 것임을 밝혔다.

2차대전 종전 이듬해인 1946년 1월 설치된 극동군사재판소는 도조 히데키(東條英機) 등 전쟁 수행의 핵심 관계자 25명을 유죄로 인정해 7명에게 사형, 16명에게 종신형, 1명에게 금고 20년, 다른 1명에게 금고 7년을 각각 선고했다.

'사후법' 논란이 있었지만 일본은 도쿄재판을 받아들이는 것을 전제로 1951년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을 통해 독립국의 지위를 회복했다.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