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앞으로 2년 동안 청년 일자리 20만 개를 만든다는 내용의 `청년 고용절벽 해소 종합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2017년까지 공공기관 4만 명, 민간기업 16만 명 이상의 청년 일자리를 만드는 `청년 일자리 기회 20만+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재부는 청년 실업률이 역대 최고 수준을 지속하는 가운데 내년 정년연장 시행으로 청년 고용절벽이 현실화 되면서 이같은 대책 마련이 불가피하다는 설명입니다.



정부는 먼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단기간에 일자리 확대 여력이 있는 분야를 대상으로 신규 일자리를 공급한다는 방침입니다.



2017년까지 교원 명예퇴직을 확대해 1만5천명의 교원과 시간선택제 공무원 4천5백명, 간호 인력 1만 명을 신규로 채용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청년 고용을 하는 기업에 대해 세액 공제와 재정 지원을 강화합니다.



청년 정규직 근로자 수가 증가한 기업에 대해 세제 혜택을 주는 청년고용 증대세제를 신설하고 임금 피크제를 도입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청년 신규 채용 시 인건비를 지원합니다.



기업이 임금피크제 도입으로 청년 정규직을 신규 채용한 경우 근로자 1인당 2년간 1,080만 원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정부는 노동시장 개혁과 서비스산업 활성화 등을 통해 일자리 친화적인 경제 구조를 만들어 나간다는 설명입니다.



또 현장 중심의 교육을 확대하고 전공별 산업 수요를 기반으로 대학 구조조정을 추진해 인력 미스메치를 해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주비기자 lhs718@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대학동기` 정창욱·문정원‥네티즌, 난데없는 `학벌` 논쟁
ㆍ복면가왕 솜사탕 정체는? 男心 녹이는 `청순 외모+D컵 볼륨` 강민경 지목 "황홀"
ㆍ"홍진영" SNS에 공개!! 하루종일 먹어도 "이것"이면 몸매 걱정 끝?!
ㆍ백종원 마리텔 일시 하차, 아내 소유진 반응은?
ㆍ코스피 날개는? 3.1% 저금리로 투자기회를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