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호 태풍 '낭카'는 17일 오후부터 독도 동쪽 먼바다로 이동하면서 세력이 다소 약해질 전망이다.

17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동해안과 남해안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있다. 그 밖의 내륙에도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다.

동해 전해상과 남해동부 전해상, 제주도 남쪽 먼바다, 제주도 동부 앞바다, 남해서부 동쪽 먼바다에는 태풍특보와 풍랑특보가 발효됐다.

낭카는 17일 오전 3시 현재 일본 오사카 서남서쪽 약 160㎞ 부근 육상에서 시속 20km의 속도로 북북서 방향으로 이동 중이다.

태풍은 이날 오후 3시께 독도 동남동쪽 약 260km 부근 해상을 지날 것으로 예상된다.

18일 오후에는 독도 동북동쪽 약 450km 부근 해상으로 이동해 비껴가면서 우리나라는 점차 태풍의 영향권에서 벗어날 전망이다.

낭카는 강도 '강'의 태풍이지만 이날 오후 일본 내륙을 지나면서 강도 '중' 정도의 소형 태풍으로 약화될 것으로 기상청은 보고 있다.

낭카가 지나간 뒤 날씨가 당장 더워지지는 않을 전망이다.

서울은 이번 주말 낮 최고 29도 안팎을 유지하다가 내주 들어 30도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이 지난 후에는 대기가 불안정해 소나기가 내릴 가능성이 있어, 다음 주 충청도와 전라도 등 일부 지역에 비가 올 수도 있다.

기상청 관계자는 "낭카는 오늘 오후부터 밤 사이를 기점으로 우리나라에서 점차 멀어지겠지만, 강풍과 높은 파도로 피해를 보지 않도록 기상 특보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