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유승민 거취 언급 않고 "경제정책 속도전"
박근혜 대통령(사진)은 29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에 대해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다. 지난 25일 국무회의에서 강한 어조로 ‘불신임’ 의사를 드러냈고, 이후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이 ‘사퇴 공세’에 가세했는데도 유 원내대표가 사퇴하지 않자 일각에선 박 대통령이 이날 회의에서 다시 한 번 유 원내대표를 향한 발언을 내놓을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하반기에 추진해야 할 핵심 개혁과제와 경제 활성화 대책 등 당면 정책 현안을 줄줄이 언급했을 뿐 유 원내대표는 물론 국회와 관련된 정치적 발언은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 국무회의에서 분명한 메시지를 던지면서 공을 당으로 넘긴 만큼 당 지도부와 유 원내대표 본인의 선택 및 결단을 기다리겠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 당·청 관계가 더 파국으로 치닫기 전에 스스로 거취 문제를 해결하라는 ‘무언의 압박’이라는 얘기다.

박 대통령은 15분가량 이어진 모두발언에서 “메르스와 극심한 가뭄 피해가 겹치면서 경제에 대한 충격이 커지고 있다”며 경제 회복을 위한 정책의 속도전을 주문했다.

특히 경제의 정상 궤도 진입, 소비 등 일상적 경제활동의 정상화를 위해 “과감한 소비진작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경제 활성화 및 구조개혁 방안을 담은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의 신속 추진을 지시했다. 그러면서 “타이밍을 놓치면 돈은 돈대로, 재정은 재정대로 들어가면서 효과는 못 내기 때문에 결국 빚더미에 앉는 결과가 될 수밖에 없다”며 “속도를 늦추지 않도록 특별히 신경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종태 기자 jtch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