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 부위 눌렀을 때 단단한 뼈가 만져지면 '관절통'
화창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등산 등 야외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평소보다 과도하게 야외활동을 하다 보면 몸에 무리가 오게 마련이다. 전문의들은 무릎, 어깨, 발목 등 신체 접합 부위에 통증이 생기면 빠른 치료를 위해 원인을 정확히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단순 근육통인지, 관절·인대·힘줄 손상으로 인한 통증인지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가벼운 근육통은 휴식만 취해도 낫지만 관절이나 관절에 붙어 있는 인대·힘줄 손상으로 인한 통증은 그냥 놔둘 경우 증상이 악화된다.

근육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해 생기는 근육통은 휴식을 취하면 2주 안에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서동원 바른세상병원 원장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면 근육이완제나 진통소염제를 사용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하지만 관절·인대·힘줄에 생기는 통증은 근육통과 달리 2주 이상 지속된다. 아픈 부위를 눌렀을 때 말랑말랑하지 않고 단단한 뼈가 만져진다면 단순 근육통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주로 노화로 인한 연골 손상이나 외상(外傷) 때문에 나타난다. 서 원장은 “근육은 우리 몸에서 혈액 공급이 가장 왕성해 회복 속도가 빠른 반면 관절·인대·힘줄은 근육보다 혈관이 적게 분포돼 휴식만으로 낫기 어렵다”며 “방치하면 조직이 변형돼 통증이 더 심해지기 때문에 되도록 이른 시일 내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절에 이상이 있다면 약물치료·물리치료·주사치료 등을 시행해야 한다. 인대·힘줄이 손상됐다면 보통 깁스 등으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고, 프롤로세라피(손상된 인대·힘줄에 포도당을 주입하는 시술) 같은 주사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정도가 심하면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