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석증 환자 급증, 건강한 봄나물로 `건강 챙기세요`



담석증 환자 급증 담석증 환자 급증



담석증 환자가 급증하는 원인 중 식습관의 서구화로 인한 과도한 지방 섭취가 꼽히면서 채소 위주의 식사를 권장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완연한 봄의 계절이 오면서 건강한 봄나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봄나물의 종류로는 쑥, 달래, 냉이, 취나물, 씀바귀가 대표적이다.



쑥은 미네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 생리통이나 부인병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좋으며, 지방대사를 도와 다이어트에 활용하기 좋다. 깨끗하게 닦아낸 쑥을 맑은 물에 우려내, 설탕이나 꿀을 넣지 않고 하루에 세 번씩 마시면 좋다.



달래는 톡 쏘는 매운맛이 독특한 나물이다. 비타민C와 칼슘이 풍부해 피부에 침착된 색소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빈혈과 동맥경화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식이요법 도중 육류가 섭취하고 싶을 때, 함께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다.



냉이는 채소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다. 비타민A와 C, 칼슘 역시 풍부하며, 열량이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 좋다. 덧붙여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깨끗하게 손질한 냉이를 밥이나 죽에 넣어 쌉싸름하게 먹으면, 열량이 낮으면서도 균형 잡힌 영양식단을 먹을 수 있다. 다이어트식으로 제격이다.



취나물은 산채로 맛과 향이 뛰어나 쌈을 싸먹을 때 사랑받는다. 특히 봄철에 나오는 참취가 맛과 향이 가장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칼륨의 함량이 높은 알카리성 식품으로 체내의 염분을 몸 밖으로 매출해내어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 즙을 내어 달여 마시거나, 각종 채소 및 해조류와 쌈으로 먹는 것이 좋다.



씀바귀는 쓴맛이 매우 강한 봄나물 중 하나다. 섬유소질이 풍부하고 열량이 적어 대표적인 다이어트식으로 꼽힌다. 씀바귀 특유의 쓴맛이 불편한 사람이라면 나물을 무칠 때 배즙을 첨가하면 된다. 배즙의 단맛과 향이 쓴맛을 완화해 아이들이 먹기에도 좋은 건강식이 된다.




와우스타 이슬기기자 wowstar@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진세연-홍종현 수영복 공약, 아찔 `볼륨 몸매` 기대‥男心 `후끈`
ㆍ김태우 기자회견, 매건리·길건과 계약 해지 "아내 김애리 욕 그만"
ㆍ죽어도 못외우던 영어, 3주만에 3천개 다외워..
ㆍ한혜진 기성용 다정한 출국 모습...`젖병 세레모니`가 뭐길래?
ㆍ`리얼극장` 서갑숙 제주도 근황 공개, 영화 봉자에서 심이영과 19禁 파격노출 `후끈`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