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남성 삼성SDI 사장(왼쪽)과 울리히 스피에스호퍼 ABB 사장은 25일 스위스 취리히에서 마이크로그리드 ESS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삼성SDI 제공
조남성 삼성SDI 사장(왼쪽)과 울리히 스피에스호퍼 ABB 사장은 25일 스위스 취리히에서 마이크로그리드 ESS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삼성SDI 제공
삼성SDI는 세계 3대 엔지니어링 업체인 스위스 ABB와 에너지저장장치(ESS) 관련 솔루션 공동 개발과 판매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5일 발표했다. 조남성 삼성SDI 사장과 울리히 스피에스호퍼 ABB 사장은 이날 스위스 취리히에서 MOU에 서명했다.

이번 MOU는 삼성SDI의 ESS 기술력과 ABB의 마이크로그리드 사업 노하우를 합쳐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하는 게 핵심이다. 마이크로그리드는 ‘소규모 독립형 발전망’을 뜻한다. 한 곳의 대규모 발전소에서 전력을 생산해 먼거리까지 송배전하는 방식이 아니라 지역별로 소단위의 발전소를 만들어 전력을 직접 생산하고 소비하는 방식이다.

ESS는 전기를 저장하고 꺼내 쓸 수 있는 대규모 배터리다. 삼성SDI는 이 분야 세계 1위 기업이다.

과거에는 마이크로그리드용으로 열병합발전이나 디젤 발전이 많이 쓰였지만 최근에는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ESS 기술이 발전하면서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와 ESS를 결합한 마이크로그리드 형태가 주목받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로 만들어낸 전기를 ESS에 저장해 뒀다가 필요할 때 꺼내 쓰는 식이다.

시장조사업체인 미국 네비건트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마이크로그리드용 리튬이온 배터리 ESS 시장은 2015년 299㎿h에서 2022년 3419㎿h로 연평균 41% 이상 급성장할 전망이다.

조 사장은 “세계 최고의 전력부품 기업과 손잡았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MOU를 통해 마이크로그리드용 ESS 시장에서도 세계 1위에 올라서겠다”고 말했다.

남윤선 기자 inkling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