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신도시 인프라 '공유' 분양가는 저렴한 곳 어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수도권 신도시 인근단지, 상대적으로 분양가 낮아
    신도시 인프라 '공유' 분양가는 저렴한 곳 어디?
    [ 김하나 기자 ]주택 시장에 실속파 수요자들이 증가하면서, 신도시 인근 지역 분양 단지를 노리는 수요자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신도시는 도로 및 기반 시설, 생활편의시설 등이 체계적으로 조성되다보니, 인근 시세 대비 3.3㎡당 100만~200만원 가량 높게 분양가가 책정된다.

    신도시 인근의 단지들은 신도시의 완성과 함께 덩달아 주거 환경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더불어 인근 분양 단지는 향후 시세 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다. 상반기 주요 신도시에서 집중적인 공급이 예정된 가운데, 후광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인근 지역에서도 알짜 분양 물량이 쏟아질 예정이다.

    위례신도시 인근에서는 대우건설이 오피스텔 ‘수진역 푸르지오시티’를 분양할 예정이다. 위례신도시의 배후에 있다보니 임대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 경기 성남시 중원구 성남동에 조성되는 이 단지는 전용면적 22∼44m² 규모, 총 1124실 규모로 조성된다. 서울지하철 8호선 수진역과 분당선으로 환승할 수 있는 모란역이 인접해 강남으로의 출퇴근이 편리하다.

    동탄2신도시의 후광효과를 누릴 수 있는 단지도 나온다. GS건설은 동탄2신도시와 인접한 경기 오산시 부산동에 총 3230가구 규모의 ‘자이 브랜드 타운’을 조성한다. 그 중 1차 공급 분인 ‘오산시티자이’ 2040가구를 이달 말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행정구역상 오산시에 위치하나 동탄2신도시와도 인접해 오산시와 동탄2신도시의 생활 인프라를 가깝게 누릴 수 있다. 동탄2신도시 워터프론트 콤플렉스가 직선거리 1.7km에 위치한 ‘오산시티자이’는 지하 2층~지상 25층, 19개 동, 전용면적 59~101㎡ 규모, 총 2040가구로 구성된다.

    광교신도시 인근에서는 현대산업개발이 주상복합 단지인 ‘아이파크시티 5차’를 5월 분양 한다. 경기 수원시 권선동에 조성되는 이 단지는 전용면적 40~70m², 총 553가구로 구성된다. 이미 분양한 4차 단지와 함께 7000가구가 넘는 브랜드 타운을 조성한다. 광교신도시와 인접한 이 단지는 인근 수원 이마트와 NC백화점, 서울지하철 1호선 세류역 등도 가깝게 이용할 수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연내 내 집 마련을 준비 중인 수요자라면, 잘 갖춰진 신도시의 생활 인프라는 누리면서 저렴한 분양가로 향후 시세 차익까지 노려볼 수 있는 ‘신도시 후광 단지’를 검토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한경닷컴 김하나 기자 han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부동산 이상거래 포착…'집 25채' 산 남매도 있었다

      정부가 경기와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이상거래 기획조사에서 1천건 넘는 위법 의심거래·행위를 적발했다. 이중 과천, 성남 등 경기지역에서만 100여건이 적발됐다.국토교통부는 24일 부동산 감독 추...

    2. 2

      서빙고·수원역…철도 유휴지 주택공급에 활용되나

      서울 용산구 서빙고역과 경기 남양주 덕소역 등 역세권 철도 유휴 부지 11곳을 주택 공급 후보지로 활용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용적률을 얼마로 적용받느냐에 따라 최대 1만 가구에 가까운 공급이 이뤄질 것으로 업계는 추...

    3. 3

      테헤란로 일대, 30% 증축 허용…리모델링 활성화 구역으로 지정

      서울시가 테헤란로 일대 도심 업무지역을 ‘리모델링 활성화 구역’으로 지정했다. 철거 없이 기존 건물을 보강하고 최대 30% 증축을 허용한다. 리모델링을 통해 도심 기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란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