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투자의 아침]



ETF 성공 투자

출연: 문남중 대신경제연구소 연구원



글로벌 ETF 자금 동향

선진국을 중심으로 하는 글로벌 ETF 자산의 자금 유입세는 4주 연속 지속되고 있다. 미국 지역의 유입세 전환으로 선진국 자산의 순유입을 이끌었다. 하지만 일본 제외 아시아 지역은 유출세가 크게 확대되면서 신흥국은 6억 달러의 자산 순유출이 지속되었다. 선진국 내 미국은 유럽발 유동성 확대 수혜를 받고 있다. 일본은 달러화 강세가 엔화 약세를 촉발함에 따라 일본 증시의 추가 상승 압력과 함께 자금 유입세가 2주째 유입되고 있다.



신흥국 내 일본 제외 아시아를 인도, 중국, 한국으로 보면 중국은 최근 유출세가 지속되고 있는데 한국이 오히려 중국을 넘어서는 유출세로 최근 2,000선을 넘나들고 있는 증시에 대한 경계감이 높아지면서 자금 유출 흐름이 차익실현성 물량과 함께 나왔다. 지난주 자금 유입 상위 ETF는 재량소비재 투자 ETF, 위즈덤트리의 유로화 헤지 ETF, 파워세어스의 기술주 투자 ETF로 미 증시 조정에 따른 내수주와 ECB QE 기대감에 따른 유로화 약세에 투자하는 ETF를 중심으로 매수세가 유입되었다.



자금 유입 하위 ETF는 스파이더의 S&P500 인덱스 투자 ETF, 아이세어스의 중소형주 투자 ETF, 아이세어스의 국채 투자 ETF로 미 경제지표 부진으로 인해 대형주 및 중소형주 ETF 전반에 매도세가 두드러졌다. 금주는 미국 조기 금리인상, 그리스 사태 재부각으로 위험자산 선호 성향이 위축될 수도 있지만 여전히 위험자산으로 자금 유입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ETF 시장 상황 및 섹터별, 스타일별 ETF 내 동향

최근 코스닥보다 코스피200 관련 ETF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선전하는 모습이다. 수급 주체별로 금융투자와 투신은 서로 엇갈린 패턴을 보이고 있다. 투신은 최근 코스피가 2,000선에 다다른 상황이었기 때문에 매도로 대응하는 모습이 특징이었다. 섹터 ETF는 조선업의 높은 수출 성장세, 낙폭과대주에 대한 관심이 자동차로 옮겨지면서 조선 및 자동차업종 ETF가 각각 5%, 4%대 상승하는 모습이었다. 국내 스타일/테마별로는 현대차그룹 ETF가 4%대 상승했다. 낙폭과대주 중 소외됐던 자동차업종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는 모습이었지만 금주 들어 대형주의 약세 압력이 다시 높아지고 있어 자동차업종 ETF는 소강상태를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자산시장 핵심 이슈

주초에는 유로존 재무장관회의가 중요한 이벤트로 그리스 구제금융 마지막 집행분 72억 유로에 대한 부분들이 집중적으로 논의된 상황이다. 미집행 시 그리스는 이달부터 현금 고갈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주 후반에는 미국의 경제지표 두 가지가 발표될 예정이다.



12일 발표되는 소매판매와 13일 발표되는 미시간대 소비심리지수가 최근 부각되고 있는 미국의 조기 금리인상 우려를 조금 더 높이는 지표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3월부터는 한파 영향력 소멸과 서부항만 조업 정상화 등으로 2월의 일시적 부진을 씻고 미 경제지표의 개선세가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3월 한은 금통위에서는 금리동결이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2월 소비자물가가 담뱃값 인상 요인을 제외 시 마이너스 상승률을 기록하면서 물가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또한 최근 중국의 금리인하 동참으로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부담도 커졌기 때문에 한은의 금리인하에 대한 부담감이 높아진 부분들이 있지만 가계대출이 연초 이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어 구조 개혁에 방점을 두는 통화정책 입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ETF 전략

미 경제지표를 통해 그동안 잠잠했던 시장 불안 요인이 재부각되면서 위험자산 가격의 상승 흐름이 일시적으로 제한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번 주는 미 조기 금리인상 우려 및 그리스 우려 재부각으로 지역 인버스 및 통화관련 ETF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국내 증시 역시 경기방어 업종의 상승 압력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 투자처는 미국, 유럽 인버스 투자 ETF와 달러강세, 엔화약세 구도에 따른 통화관련 ETF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국내 증시는 TIGER 경기방어와 같은 경기방어 업종이 중심이 되는 ETF가 이번 주에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굿모닝 투자의 아침, 평일 오전 06시~08시 LIVE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냉장고를 부탁해` 소유vs예원 신경전, C컵 몸매대결 승자는?
ㆍ가인 `애플` 19금 판정 방송 금지 "의아한 판정에 속상했다"
ㆍ총 당첨금 709억! 로또 1등 당첨자 리스트 공개 돼..
ㆍ이효리 파격 반라 화보 공개 `무심한 듯 시크하게~`
ㆍ`풍문으로 들었소` 고아성, 백지연 황당 영어 테스트 무사 통과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