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로스앤젤레스(LA)·롱비치항을 비롯한 미국 서부 29개 항만에서 지난해 5월부터 9개월간 고용 재계약 문제를 둘러싸고 이어온 항만 노사분규가 잠정 타결됐다.

22일(현지시간) 미국 언론에 따르면 태평양선주협회(PMA)와 서부항만노조(ILWU)는 20일 밤 샌프란시스코에서 톰 페레스 연방 노동장관 중재 하에 새로운 고용계약에 잠정 합의했다.

특히 이 같은 합의는 페레스 장관이 20일을 '협상 데드라인'으로 정하고 노사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강제조정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한 뒤 나온 것이다.

노사 간 합의사항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며, 항만 노조원들의 승인을 얻어야 최종 확정된다.

앞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서부항만 노사대립을 해결하고자 페레스 장관을 샌프란시스코로 보내 직권중재에 나서도록 했다.

실제로 연방정부는 직권중재가 실패하면 항만 폐쇄와 노조 파업을 강제 중단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2년 항만 파업 당시에도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항만을 강제로 정상화시킨 바 있다.

하지만, 노사 양측이 고용 재계약에 합의했지만, 항만 물류적체 현상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미국 수입물량의 40%를 차지하는 LA·롱비치항의 경우 짧게는 수주일, 길게는 수개월이 지나야 화물적체가 해소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전했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김종우 특파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