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내각 개편·靑 참모 교체론 급부상
여러 차례 사의를 밝혀온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사진)이 물러난다.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오늘 국무회의를 끝으로 이주영 장관께서 물러나게 됐다”고 말했다. 세월호 참사 수습 막바지 과정에서 이 장관이 수차례 사의를 표했음에도 매번 반려했던 박 대통령이 이제는 사표를 수리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박 대통령은 이 장관에 대해 “세월호 사고로 해양수산부가 가장 큰 어려움을 겪었을 때 136일 동안 진도 현장을 지키면서 온몸을 바쳐 사고 수습에 헌신하는 모습에 유가족과 국민이 큰 감동을 받았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어느 자리에 가든 나라를 위해 더 큰 역할을 해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이 이 장관의 사의를 수용함에 따라 정부 출범 3년차에 즈음한 내각 개편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여권 내부에서는 최근 비선 실세의 국정 개입 의혹을 담은 청와대 문건 유출 파문 이후 흐트러진 국정 동력을 살리고 임기 3년차를 맞아 분위기를 일신하기 위해 내각과 청와대 참모진의 인적 개편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꾸준히 제기해왔다. 청와대 내부에서도 집권 3년차 과제로 제시한 구조개혁을 힘 있게 추진하려면 새로운 내각 진용이 필요하다는 기류가 일부 있었다. 여권 내부에선 이 장관의 사퇴로 그동안 가능성이 거론된 개각의 물꼬가 트인 것이란 해석이 지배적이다. 박 대통령이 이 장관의 사퇴를 언급하면서 다른 국무위원들에게 “진인사대천명의 자세로 노력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한 것도 개각을 염두에 둔 발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개각과 청와대 참모진 개편이 이뤄진다면 시기는 연두기자회견이 끝나고 각 부처 업무 보고가 시작되기 전인 내년 1월 초가 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인사 검증 등을 하기에 시간이 촉박한 점이 변수다. 물론 여권 안팎에서는 청와대가 이미 보름 전부터 인적 쇄신을 염두에 두고 후보자를 대상으로 검증해왔다는 얘기도 나와 인적 개편 작업이 상당 부분 진척됐을 가능성도 있다.

인적 개편 폭과 관련, 여권 내부에서는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홍원 국무총리의 경우 우선적 교체 대상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김 실장은 이른바 ‘정윤회 문건’ 유출 파문과 관련, 비서실 책임자로서 어떤 식으로든 거취를 정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정 총리는 집권 3년차를 맞아 제시한 4대 부문(노동·공공·교육·금융) 구조개혁 과제를 추진하려면 새로운 내각의 리더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교체 가능성이 거론된다. 여권 쪽에선 이미 정 총리의 후임으로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 등 정치권 중진과 친박계 원로급 인사, 개혁적 외부인사 등이 거명되고 있다.

내각 교체 폭이 커진다면 지난 6월 개각 당시 교체 가능성이 거론됐다 유임된 몇몇 경제부처 장관이 우선적 대상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이번 정윤회 문건 파문의 핵심 당사자인 청와대 핵심 비서관 ‘3인방’(이재만·정호성·안봉근)의 거취도 관심사다. 그러나 일각에선 박 대통령이 이 장관의 사표를 먼저 수리한 만큼 당분간 개각이 없을 것이란 관측도 있다.

정종태 기자 jtch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