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23일 이주영 해양수산부장관의 사의를 수용함에 따라 개각 가능성이 급부상하고 있다.

임기 5년의 분수령인 집권 3년차를 맞아 개각과 청와대개편 등 인적쇄신을 단행, 세월호참사와 문건유출 파문 등 여파로 멈춰선 국정동력을 회복하고 경제살리기에 매진하기 위해서라는게 개각론이 거론되는 배경이다.

박 대통령이 경제부총리를 교체하며 지금의 2기 내각을 출범시킨 것은 지난 6월이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오늘 국무회의를 끝으로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께서 물러나게 됐다" 며 "다른 국무위원들께서도 '진인사 대천명'의 자세로 노력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이런 언급은 외견상 세월호 참사 수습이 마무리된 뒤 이후 수차례 표명된 이 장관의 사의를 수용, 다른 각료들의 분발을 주문한 원칙론으로 풀이될 수 있다.

민경욱 대변인은 지난 18일 브리핑에서 정치권 등의 쇄신요구에 대해 "청와대가 귀를 닫는다는 것은 아니다" 며 "여러분들이 제시하는 여러 쇄신안에 대해서도, 언론에서 제시하는 방안들, 고귀한 의견들에 대해 눈여겨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이 5년 임기의 커다란 분기점이자 분수령인 집권 3년차를 맞는 개각을 단행할 가능성이 가시권에 들어왔다는 게 대체적 관측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