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원내지도부와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이 28일 처음 만났다. 일반인 유가족들은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등에서 단원고 희생자 유가족들과 동등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다만 이들은 단원고 희생자 유가족들과 달리 여야가 합의한 세월호 특별법 합의안을 수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명교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만남 직후 “진상 규명을 할 때 일반인 유가족과 단원고 대책위가 똑같은 의견을 피력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다”며 “이완구 원내대표 역시 일반인 유가족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는 단원고 학생 희생자를 제외한 43명이다.

일반인 유가족 측은 유가족이 추천하는 진상조사위원 3명 가운데 단원고 학생 유가족과 일반인 유가족이 1명씩 추천하고, 나머지 1명은 양측 합의로 추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성식 대책위 부위원장은 “여야 간 합의 사항은 소수 정당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회의원이 합의한 것으로 믿기 때문에 수용하기로 한 것”이라며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와 (여당이) 다시 만나 서로 양보하고 진일보한 특별법을 이달 안까지 제정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빨리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속도를 내고, 진상 규명과 처벌에 대해서는 빈틈없이 법 제정 단계에서부터 하겠다”고 말했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