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파전' 동작을, 최대 변수는 야권연대
7·30 국회의원 재·보궐선거가 10~11일 후보자 등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막이 오른다.

가장 주목을 받는 지역은 서울 동작을이다. 이곳은 역대 선거에서 특정 정당에 꾸준히 표를 몰아주지 않는 대표적인 ‘스윙보터(특별히 지지하는 정당과 정치인이 없기 때문에 그때그때의 정치 상황과 이슈에 따라 투표하는 성향을 가진 유권자)’ 지역으로 꼽힌다. 이번 선거에는 나경원 전 새누리당 의원과 박원순 서울시장의 최측근인 기동민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새정치민주연합), 노회찬 전 정의당 대표 등 3자 간 ‘빅매치’가 성사됐다. 누구도 승리를 장담하기 어려운 구도다.

때문에 선거 판도를 가를 가장 큰 변수는 ‘야권연대’다. 이미 정의당은 새정치연합에 야권연대를 위한 당 대 당 협상을 공식 제안한 바 있다.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정의당의 득표력이 크지 않아 실익이 없고 당 차원에서의 논의가 ‘야합’으로 비칠 수 있다며 부정적인 기류를 내비치고 있다. 그러나 동작을만 놓고 보면 사정이 180도 달라진다. 노 전 대표의 인지도가 오히려 기 전 부시장보다 높아 그만큼 야권 표가 분산될 가능성이 높다.

정치권 관계자는 “당 지도부가 굳이 기 전 부시장을 동작을에 공천한 것도 노 전 대표와 친분이 깊은 박 시장에게 모종의 역할을 기대한 측면이 없지 않았을 것”이라며 “기 전 부시장은 선거 승리를 위해 당내 지지세력 결집과 노 전 대표와의 후보 단일화를 이뤄야 하는 어려운 숙제를 안게 됐다”고 말했다.

당초 광주 광산을에 공천 신청을 했던 기 전 부시장은 광주 대신 서울에 출마하라는 당 지도부의 요청을 받아들이면서 20년 지기인 허동준 전 동작을 지역위원장의 거센 반발로 곤욕도 치렀다. 그러나 허 전 위원장은 10일 국회에서 눈물의 기자회견을 열고 ‘불출마’ 선언을 했다. 당내 공천 갈등은 가까스로 봉합했지만 기 전 부시장이 허 전 위원장과 지역 조직의 적극적인 도움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여부는 확실치 않다.

동작을의 정치 지형도 변수다. 2000년 이후 총선에서 여야의 성적표는 2 대 2로 팽팽한 균형을 이루고 있다. 18~19대 총선에서는 여당 후보(정몽준)가 잇따라 당선됐지만 과거 16, 17대 총선에서는 각각 유용태(새천년민주당), 이계안(열린우리당) 후보 등 야당이 승리했다.

나 전 의원이 이곳에서 재선을 한 정몽준 전 의원의 지원을 얼마나 이끌어 낼지도 변수다. 6·4 지방선거에서 나 전 의원은 서울시장 후보로 나섰던 정 전 의원 캠프 선대위원장을 맡았다. 그런 만큼 정 전 의원이 나 전 의원을 지원하면서 정치 행보를 시작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