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등 170곳서 쓰는 전자문서함서비스 뒤늦게 개선 착수

정부전자문서를 전달하는 시스템의 일부가 석달 전 공식 퇴출된 윈도XP에 여전히 의존하는 것으로 확인돼 정부가 뒤늦게 개선에 나섰다.

9일 안전행정부에 따르면 정부전자문서를 통신망으로 전달하는 시스템의 일부인 '전자문서함' 서비스가 윈도XP에서 정상 작동하지만 윈도7과 윈도8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자문서함은 전국 170여개 기관에서 정부전자문서를 수신하는 데 쓰이는 서비스다.

전자문서함을 사용하는 기관은 한국전력거래소,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정책금융공사, 신용보증기금 등 자체 시스템을 구축하기 어려운 소규모 공공기관·공기업·사단법인 등이다.

윈도XP는 개발사인 마이크로소프트(MS)가 지난 4월 기술지원을 종료함에 따라 보안성이 담보되지 않아 공공과 민간 영역 모두에서 퇴출됐다.

정부는 윈도XP가 퇴출되기 전 전자문서함을 개선해야 했지만 시스템의 문제점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

작년 하반기부터 민간과 공공 부문의 윈도XP가 대거 윈도7·8로 교체되면서 전자문서유통시스템의 오작동이 잇따라 발생하고 나서야 이런 사실을 알게 됐다.

정부는 전자문서함 서비스가 윈도7·8에서 정상 작동하도록 뒤늦게 부랴부랴 개선 사업에 착수했다.

안행부는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사용하는 전자문서유통시스템은 운영체계 업그레이드에 따른 호환성 문제는 없다고 설명했다.

안행부의 한 관계자는 "전자문서함 서비스의 일부 기능이 윈도7·8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다음 달까지 시스템 개선작업을 마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tr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