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겨여왕 김연아, 포니정 혁신상 선정
[김하나 기자]포니정재단은 제8회 ‘포니정 혁신상’의 수상자로 피겨스케이팅 前 국가대표 선수 김연아를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포니정재단은 김연에 대해 피겨스케이팅의 불모지이던 우리나라의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불굴의 의지와 도전정신으로 피겨 스케이팅의 새로운 역사를 개척하고 평창 동계 올림픽 유치에 기여하며 우리나라 스포츠의 발전과 위상을 드높였다고 평가했다.

김철수 포니정재단 이사장은 “김연아의 성취는 수많은 ‘연아 키즈’들을 성장시켰을 뿐 아니라 아직은 관심과 지원이 부족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묵묵히 자신의 길을 가고 있는 많은 이들에게 꿈과 용기를 줬다"고 선정 이유를 전했다.

김연아는 14살의 나이에 최연소 피겨스케이팅 국가대표로 선발된 후 2009년 세계 선수권 대회에서 여자 싱글 부문 사상 처음으로 200점을 돌파하며 우승을 차지했다. 2010년 벤쿠버 동계올림픽에서 우승, 2013년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우승, 2014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준우승을 차지하며 우리나라 피겨 스케이팅의 역사를 새로 썼다.

뿐만 아니라 2007년 세계 선수권 쇼트 프로그램 이래로 여자 싱글 부문의 쇼트, 프리, 총점에서 모두 11번의 세계 기록을 수립했다. 여자 피겨스케이팅 사상 최초로 출전했던 모든 대회에서 메달을 획득하는 ‘올포디움’을 기록하며 세계 피겨스케이팅의 발전을 이끌어 왔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올림픽 유치에 이바지한 공을 인정받아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기도 했다.

2006년에 제정한 ‘포니정 혁신상’은 현대자동차의 설립자인 故정세영 현대산업개발 명예회장의 애칭인 ‘PONY 鄭(포니정)’을 따라 제정한 상이다. 혁신적인 사고를 통해 우리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데 공헌한 개인이나 단체를 대상으로 수여하고 있다.

반기문 UN 사무총장을 시작으로 서남표 前카이스트 총장, 가나안농군운동 세계본부, 차인표 신애라 부부, 장하준 케임브리지대 교수,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석지영 하버드 로스쿨 종신교수 등이 수상한 바 있다.

한경닷컴 김하나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