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국무총리는 21일 세월호 참사와 관련, 박근혜 대통령이 이 사고를 최초로 인지한 시점이 '오전 10시 전후'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국회 긴급현안질문에 출석, "대통령이 이 사건을 처음 인지한 게 언제인가"라는 새정치민주연합 김광진 의원의 질문에 "정확한 보고 경과는 모르지만 사고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서다"며 "10시 전후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다만 "청와대 일을 일일이 제가 보고 받지 않아 정확한 시간대는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

세월호가 사고 당일 전남 진도군 맹골수도에 진입해 무리한 변침을 해 최초 사고가 발생한 시점은 오전 8시48분이고, 안전행정부가 청와대에 문자메시지로 세월호 참사를 알린 시간은 오전 9시31분으로 각각 알려져 있다.

앞서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사고 당일인 지난달 16일 브리핑을 통해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즉각적인 보고를 받은 박 대통령이 구조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정 총리는 청와대가 최초 대책회의를 한 시점을 묻는 김 의원의 질의에 "그 내용은 잘 모른다"면서 청와대의 조치 상황을 제대로 답변하지 못하는데 추궁당하자 "청와대에서 일어난 일을 총리가 어떻게 일일이 조사하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전원구조됐다는) 오보가 난 것과 청와대를 연결시키는 건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정확한 시간대는 모르겠으나 대통령은 통상 사고가 나면 계속 챙기고 보고 받는다"고 말했다.

한편 김관진 국방장관은 세월호 참사를 자신이 최초 인지한 시점에 대해 "오전 9시27분"이라며 "청와대에 즉각 전달했느냐"는 질문에 "보고는 실무계통으로 전달하는 걸로 안다"고 답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