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 모집 나서…범현대가에도 투자의향 타진

현대증권·현대자산운용·현대저축은행 등 현대그룹 금융 3사의 매각 작업에 속도가 붙고 있다.

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자금난에 빠진 현대그룹의 신속한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실사를 끝낸 현대증권의 매각 작업을 이번 주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현대증권 매각 과정에서 산업은행 인수합병(M&A)부가 직접 주관사로 나서 현대증권의 새 주인을 찾아주기로 했다.

이번 매각의 대상인 현대증권 지분은 현대상선 보유 지분(25.9%) 등 모두 36% 정도다.

여기에 현대증권이 100% 보유한 현대자산운용과 현대저축은행도 매각 대상에 포함된다.

매각은 현대증권의 지분 수탁으로 형성된 신탁재산을 담보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고서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산업은행은 현대상선의 보유 지분을 담보로 2천억원을 급한 대로 우선 그룹에 대출해 주고 추후 현대증권 지분을 팔아 자금을 회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산업은행이 사모주식펀드(PEF)를 조성해 현대증권 지분을 인수하는 방식이 검토됐지만, 조속한 매각을 위해 신탁방식으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PEF 방식은 지분 인수 후 6개월간 매각을 할 수 없어 공개매각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현대그룹 입장에선 무엇보다 현대증권의 조속한 매각 작업이 필요한 상황이다.

최근 현대그룹 주요 계열사들의 신용등급이 투기등급인 'BB+'로 떨어져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커졌다.

신용평가사들은 현대그룹의 자구계획 성과에 따라 등급의 추가 강등도 고려하고 있다.

더구나 현대상선의 부채비율이 1천%를 넘어서면서 1년 내 만기 도래 단기 차입금(3조1천억원) 가운데 일부에선 투자자들이 조기 상환을 요구할 수 있는 상황에 부닥쳤다.

산업은행은 조만간 현대증권에 관심이 있는 기업과 기관투자가를 만나거나 투자의향서를 보내 투자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투자자 모집 때 현대증권에 관심이 있는 금융기관이나 현대차그룹과 현대중공업그룹 등 범현대그룹 계열사들에도 투자의향을 타진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현대증권은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의 선친인 고(故) 정주영 명예회장이 벌여놓은 사업인데다가 '현대'라는 이름이 갖는 상징성을 볼 때 범현대그룹 계열사들이 현대증권 인수전에 뛰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업계에서는 꾸준히 나오고 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현대증권에 관심이 있거나 투자 여력이 있는 기업과 기관들은 모두 찾아가 투자 설명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kong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