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부지 개발 '용산의 악몽' 막아달라"
한국전력이 서울 삼성동 본사 이전 부지의 매각안을 곧 정부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산업계와 부동산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0일 한국전력과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르면 한전은 현재 7~8가지 부지 매각안을 마련해 조만간 산업부에 제출하고 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이달 말까지 최종 매각 방식을 결정하기 위해서다.

오는 11월 전남·광주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한전은 내년 말까지 삼성동 본사 부지를 매각해야 한다. 매각대금은 이전 비용 및 부채 감축에 사용할 예정이다.

공공기관 자산 매각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작년 7월 지방 혁신도시로 이전할 수도권의 공공기관 부지 매각 방식과 관련해 다양한 금융기법을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혁신도시 개발 촉진방안’에서는 경쟁입찰, 일괄 민간 매각,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 개발, 자산유동화 등이 모두 허용됐다.

한전 고위 관계자는 “코레일이 PFV에 대주주로 참여했다가 실패한 ‘용산국제업무지구’ 사례를 충분히 참고하는 중”이라며 “한전이 부지를 매각한 이후에도 투자 지분을 갖고 수십년간 개발이익을 얻는 방식은 안 된다는 게 정부의 지침”이라고 말했다.

시장에선 한전이 민간에 부지를 일괄 매각하는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특히 한전 부지는 강남권 ‘금싸라기’ 입지여서 국내 대기업과 외국 자본 등이 부지 매입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도 “은평뉴타운의 중심상업시설인 ‘알파로스’와 경기 광교신도시의 ‘에콘힐’ 등 대형 PFV 사업이 작년에 줄줄이 좌초됐다”며 “PFV 개발 방식은 초기 출자금이 부족해 자금난에 빠지기 쉽고 다양한 투자자들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느라 사업 추진이 어려운 경우도 많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시는 한전 부지가 민간에 팔리더라도 이 일대를 글로벌 전시·컨벤션·국제업무 지구로 유도할 계획이다. 시는 코엑스~한전~종합운동장에 이르는 삼성동 일대에 대한 세부 개발계획 수립 용역을 작년 4월 민간에 맡긴 상태다. 오는 5월께 ‘서울 영동권 종합발전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다.

■ PFV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 대형 부동산 개발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여러 투자자들이 자금이나 현물을 출자해 설립한 서류 형태의 명목 회사(페이퍼컴퍼니)다. 국내에선 이익과 위험을 공유하기 위해 공기업이나 금융기관, 건설사 등이 공동으로 설립한 사례가 많았다. 자산의 관리업무는 전문 자산관리자에게 위탁한다.

문혜정/김홍열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