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도의원 "개인면접후 탈락 통보…시장후보도 내정"
임종훈 비서관 "사석에서 나온 발언…결정권도 없어"


청와대 비서관이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수원 영통지역 새누리당 시·도의원 출마 신청자들을 면접하고 일부를 공천에서 배제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해당 비서관은 사석에서 나온 발언으로 조언을 한 것에 불과하다며 해명했다.

7일 경기지역 정가에 따르면 새누리당 수원 제7선거구(매탄 1∼4동, 원천동) 도의원 출마를 신청한 전직 도의원 김모씨는 지난달 26일 새누리당 수원영통(수원정)당원협의회 당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자신이 공천에서 배제된 경위를 설명했다.

그는 "22일 수원영통당협 시·도의원 출마자 15명과 임종훈 청와대 민원비서관이 광교산 산행을 마친 뒤 오찬을 했고 이후 출마자 개인면접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후보자 개인면접은 임 비서관이 주관했고 수원영통 당협위원장, 사무국장이 배석했다고 김씨는 설명했다.

임 비서관은 2012년 4.11총선에서 수원정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뒤 당협위원장을 그만두고 청와대 민원비서관으로 근무중이다.

김씨는 "다음날(23일) 수원영통당원협의회 사무국장이 전화해 '수원 제7선거구는 다른 2명의 경선이 결정됐다.

임 비서관이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

○○○국회의원과 임 비서관이 합의해서 ○○○위원장이 (수원) 시장후보로 새롭게 될 것 같은데 (나는) 선거대책 영통책임자로 가는 걸로 결정됐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덧붙였다.

김씨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공천 배제에 대한 내 소견을 당원들에게 알린 것"이라며 "○○○위원장은 아직 수원시장 출마선언을 하지 않은 수원지역 당협위원장"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임 비서관은 "내가 당협위원장이 아니어서 결정권이 없고 당 방침이 경선이어서 출마를 말릴 수 없다"며 "경험상 (출마자들끼지) 미리 치열하게 싸우다 안되는 사람이 상처가 크기 때문에 서로 정리하는게 어떠냐고 조언을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임 비서관은 "사석에서 나온 발언이고 그 지역에서 7년 정도 정치를 해온 사람으로 서 조언을 한 것"이라며 면접 사실을 부인했다.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사실 관계를 파악한 뒤 선거법 위반 여부를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ch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