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무사, 변경된 운항계획 통보 못 받아
"부두 도착해보니 이미 충돌사고 발생"


지난달 31일 전남 여수시 낙포동 원유2부두에서 충돌 사고를 일으킨 유조선 우이산호(16만4천t급)가 예정된 시각보다 65분이나 빨리 도착한 것으로 드러나 사고 원인을 둘러싼 의구심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유조선이 1시간이나 이르게 원유부두에 들어오면서도 GS칼텍스 측에는 운항변경 통보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 유조선이 부두 시설과 송유관에 충돌할 당시 선박의 안전한 접안을 유도하는 GS칼텍스 소속 해무사가 현장에 없었던 것으로 확인돼 접안시설 관리 부실 책임도 제기됐다.

6일 여수해경과 GS칼텍스 등에 따르면 사고 유조선은 당일 오전 8시 18분 대도 서방 1.5마일 해상에서 도선사 2명을 태우고 출발, 9시 20분께 원유2부두 남서방 약 2.5마일 해상에서 예인선 6척의 접안 지원을 받고 9시 35분 충돌까지 1시간 17분 동안 운항했다.

유조선은 묘박지에서 애초 예정된 출발 시각보다 15분 빨리 출발한 데다 원유2부두 3㎞ 앞까지 평소 1시간 40분 걸리던 운항시간을 1시간 10분 만에 도착했다.

또 이곳부터 부두까지 원래대로 2∼3노트의 속도로 접안을 시도하면 30여분 걸리는 것을 10분만에 들어온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사고 원인을 두고 도선사가 애초 예정 시간보다 먼저 출발해 예정 1시간 전에 부두에 도착하는 등 뭔가 서두르는 과정에서 '과속 접안'으로 사고를 유발하지 않았느냐는 지적이 나왔다.

이처럼 애초 예정 시간보다 65분이나 빠르게 도착한 이유를 밝히는 것이 사고 원인 규명에 핵심이 될 전망이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여수해경은 이러한 사실과 함께 사고 발생 당시 현장에 부두와 선박의 안전 관리를 담당하는 해무사가 없었던 사실을 확인하고 과실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해경은 이번 사고가 '과속 접안'을 한 도선사의 과실뿐만 아니라 통보조차 하지 않은 1시간 빠른 접안 시도, 이에 따른 해무사의 부재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해경은 GS칼텍스 측의 안전관리와 감독 소홀 여부 등과 함께 선사와 선박대리점 관계자, 도선사 등을 대상으로 65분이나 빨리 들어간 이유와 그러한 사실을 GS칼텍스 측에 통보하지 않은 이유 등을 조사하고 있다.

GS칼텍스 측은 "당시 유조선이 1시간 빨리 들어온다는 사실을 선박대리점이나 도선사 등으로부터 통보받지 못했다"며 "해무사는 애초 예정된 시간에 맞춰 현장에 도착했지만 이미 충돌로 다리가 부서져 근무지에 접근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여수해경의 한 관계자는 "유조선이 1시간이나 빨리 도착했는데도 이를 통보하지 않은 사실과 사측의 안전 확보 역할을 하는 해무사의 부재 등이 사고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를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수연합뉴스) 김재선 기자 kjs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