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23일 불법 파업 엄단 의지를 재확인하며 철도노조와의 장기전 준비에 들어갔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이날 서울 용산구 동자동 코레일 사옥에서 발표한 ‘국민께 드리는 호소문’을 통해 “인턴 교육 이수자와 퇴직 경력자 중에서 기관사 300여명, 열차승무원 200여명을 기간제로 채용하겠다”며 “소정의 교육을 거쳐 내년 1월 중에는 현장 투입이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신규 채용되는 기관사 300여명은 운행률이 30%대로 떨어진 화물열차에 주로 배치하고, 새로 뽑는 열차 승무원 200여명은 피로가 누적된 대체 승무원과 교대한다.

코레일은 파업 참가 기관사와 승무원의 해고를 염두에 둔 조치는 아니라고 밝혔지만 최 사장이 파업 참가자 전원을 직위해제하는 등 파업 초기부터 강경 대응해왔다는 점에서 파업 복귀율이 낮은 기관사 등 승무 요원들의 이른 현장 복귀를 이끌어내고 만일의 인력 부족 사태에 대비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전일 민주노총 본부에서 지도부 체포에 실패한 경찰은 이날 32개팀 221명의 검거전담반을 편성해 체포영장이 발부된 집행부 26명의 행방을 쫓았다. 또 전국 16개 지방경찰청별로 지도부 검거를 위한 일제 검문검색을 벌였다. 경찰은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과 박태민 수석부위원장을 검거하는 경찰관에게는 1계급 특진이라는 인센티브도 내걸었다.

대구지법 안동지원과 대전지법은 지난 22일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조합원 윤모씨(영주지역본부 차량지부장)와 고모씨(대전지방본부 조직국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이날 발부했다.

경제계는 “불법 파업을 즉각 중단하고 (노조원들은) 현업에 복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경영자총협회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무역협회 등 경제5단체는 “철도노조는 불법 파업을 15일이나 강행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볼모로 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보형/김태호/최진석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