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대선개입 규명·민생살리기 노력해야"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7일 "국가기관의 조직적 불법 대선개입을 철저히 규명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개혁에 주력하는 한편 중산층과 서민· 민생 살리기를 위해서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감 이후 정국 대응과 관련, 이같이 언급하고 "앞으로 남은 청와대 비서실 국감과 인사청문회, 대정부질문, 법안과 예산 심의 등에서 의원 127명 모두가 하나로 힘을 모아서 민주주의와 민생 모두에서 승리하자"고 밝혔다.

김 대표는 "'헌법불복세력'들이 아무리 진실을 은폐하고 책임을 회피한다고 해도 검찰 수사와 국감을 통해 상당 부분 진실이 드러났다"면서 "그 진상을 파헤쳐 책임을 묻고 제도개혁을 이뤄 다시는 헌정질서를 유린하는 국기문란 범죄가 일어나지 않게 분투하자"고 강조했다.

또 "서민과 중산층의 삶은 심각한 붕괴위기"라면서 "부자감세를 철회하고 그로 발생하는 세수를 민생살리기로 돌려야 한다.

국정원 등 불법적 정치개입과 정치공작에 악용된 천문학적인 불투명예산을 민생살리기 예산으로 돌려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어느 역사학자는 지금 정부는 집권 초기인데도 '박정희 정권'의 말기 증상이 나타난다고 비판했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은 작년 9월24일 기자회견에서 5·16과 유신시대 인혁당사건 등이 헌법가치 훼손했다고 생각한다며 사과의 뜻을 밝혔으나 정작 국민이 직면하는 현실은 과거 흘러간 영화의 한 장면과 같은 데자뷰(이미 본 적이 있거나 경험한 적이 있다는 이상한 느낌이나 환상)"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비정상을 정상으로 돌리는 게 민주당의 시대적 책무가 되고 있다"며 "앞으로 두 달은 힘들고 피곤하지만 끝까지 최선을 다해 유종의 미를 거두자" 고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병수 박경준 기자 bingsoo@yna.co.kr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