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의 종합 국정검사에서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의 '서별관 4자회의'에 대한 위증 논란이 집중적으로 추궁됐다.

최 원장은 지난 10월18일 열린 금감원 국감에서 조원동 청와대 경제수석, 신제윤 금융위원장, 홍기택 산은지주 회장과 함께 청와대 서별관에서 모여 동양사태를 논의한 적 있느냐는 질문에 "그런 회의에 참석한 적 없다"고 부인했다.

하지만 이후 홍 회장에게 확인 결과 최 원장이 모임에 참석했다는 것이 밝혀지자, 최 원장은 한차례 회의를 한 적이 있다고 인정했다. 하지만 산업은행 국감에서는 서별관 회의가 세차례 있었던 것으로 밝혀지면서 또다시 위증 문제가 제기됐다.

정호준 민주당 의원은 이날 종합국감에서 "동양그룹 같은 사태가 발생하면 대책에 대해 논의하는 게 당연한 건데, 무슨 얘기를 했길래 감추려고 했는지 이해되지 않는다"며 "위증한 것이 맞느냐"고 물었다.

김영주 민주당 의원도 "당시 국감 현장에서뿐만 아니라 금감원의 서면질의 답변에서도 청와대에서 회의한 적이 없다며 '해당사항 없음'이라고 하지 않았느냐"고 다그쳤다.

최 원장은 "지난번에 부정확한 기억으로 충분한 답변을 드리지 못한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금융시장에 민감한 상황에 대해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금감원장으로 취임한 이후 서별관 회의에 총 일곱번 참석했는데, 이 중 동양사태에 관련해서 논의한 것은 9월 이후로 세차례"라고 답했다.

9월 중 최 원장이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과 통화를 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정 의원은 "서별관 회의 진행됐던 9월에만 금감원장과 현재현 동양회장이 네차례 통화한 것으로 제보 받았다"며 "현 회장과 면담도 하고 통화도 하면서 '동양 살리기'에 나선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최 원장은 "통화한 적은 있지만 횟수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다"며 "동양그룹을 살리려는 목적이 아니라 피해자를 최소화하려는 목적의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일관적으로 얘기해왔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김다운 기자 k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