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스타 이영표(36·밴쿠버 화이트캡스)는 28일(한국시간) 은퇴 경기를 뛰고 나서 "행복하고 고맙다"는 말을 되풀이했다.

이영표는 이날 홈구장인 캐나다 밴쿠버의 BC플레이스 스타디움에서 열린 콜로라도 라피스와의 미국 프로축구 메이저리그 최종전을 마친 뒤 현지 취재진과의 기자회견을 통해 "어릴 적부터 꿈꿔온 은퇴 순간이 이런 것"이라며 이런 소감을 밝혔다.

그는 "은퇴하지만 행복하다"며 "(남부럽지 않은) 경력을 지니고 좋은 클럽에서 좋은 사람들과 활동하다가 떠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영표는 고맙다는 말 외에 다른 소감을 표현할 길이 없다고 강조했다.

밴쿠버의 이날 최종전은 사실상 이영표를 위한 경기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브라질 공격수 카밀로 산베소는 페널티킥으로 밴쿠버의 선제골을 터뜨린 뒤 이영표에게 달려가 공을 바치며 무릎을 꿇었다.

이영표는 페널티킥을 카밀로에게 양보했기 때문에 카밀로가 더 특별한 세리머니를 펼친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영표는 "페널티킥이 나오면 내가 차기로 돼 있었는데 카밀로가 자기가 차겠다고 요구했다"며 "카밀로에게 페널티킥은 올 시즌 20골을 채우고 득점왕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말했다.

카밀로는 이후 두 골을 더 터뜨리고 해트트릭을 작성, 22골로 마이크 매기(21골·시카고 파이어)를 제치고 득점왕에 등극했다.

이영표는 "깜짝 놀랐다"며 "카밀로가 고마워할 줄은 알았지만 내 앞에서 무릎까지 꿇을 줄은 몰랐다"고 말했다.

밴쿠버는 이날 이영표에게 주장 완장을 채웠다.

이영표는 "다들 진품과 '짝퉁(가품)'의 차이를 알 것"이라며 "오늘 나는 일시적인 짝퉁 주장일 뿐이었다"며 자신을 낮췄다.

그는 자신의 장래에 대해서는 미리 확답하기 어렵다면서도 "밴쿠버 구단에 2∼3년 동안 남아 스포츠 마케팅을 배우고 싶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