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대선정국 넘자"…野 "내각 총사퇴"
국가정보원 등의 대선 개입 의혹을 두고 여야의 공방이 끝이 없다. 민주당 내에선 ‘내각 총사퇴’ 주장이 나왔고, 여당인 새누리당은 검찰을 공격하고 나섰다. 국감 이후 진행될 감사원장·보건복지부 장관·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새해 예산안 심의도 줄줄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 “특검 도입”

김기식 의원 등 민주당 초선의원 20명은 2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2년 대선은 총체적 신(新)관권·부정선거였다”며 “정홍원 국무총리와 남재준 국정원장, 황교안 법무부 장관 등 내각을 총사퇴시키고, 청와대 비서실을 전면 개편하라”고 요구했다. 특별검사 도입 등도 요구했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국정원 대선 개입사건 무죄 만들기를 위한 2013년식 긴급조치가 실행되고 있다”며 “아무리 그래도 국민은 다 알고 있다. 2013년 긴급조치는 이번에도 결국 역사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했다.

새로운 의혹도 제기했다. 박범계 의원은 대선 당시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SNS미디어단장이었던 윤정훈 목사의 트위터 글을 국정원이 리트윗하거나 복사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새누리 “정쟁 말고 초심으로”

새누리당은 국정원 댓글 수사의 허점을 지적하며 반격에 나섰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검찰이 국정원 댓글 수사 공소장 변경 증거로 제시한 5만여건의 댓글은 증거자료의 핵심인 정확성·신뢰성에서 치명적 오류가 밝혀졌다”며 “고의적 오류인지를 당시 수사팀은 책임지고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검찰이 제시한 트위터 글 자료 중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한 기사를 단순 링크한 트윗이 ‘안철수 반대’로 분류되고, 이 전 대통령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안보를 강조한 내용은 ‘박근혜 지지’로 돼 있다는 것이다.

최 원내대표는 “이런 명백한 오류가 얼른(대강) 분류했는데도 3000여건에 달하고 5만여건 댓글 중 (국정원) 본래 기능인 대북 심리전 내용도 상당수 포함됐다”고 지적했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당 회의에서 “정치권은 이제부터 대선정국을 뛰어넘어 외교·국방·재정·복지 등 국가 현안과 민생에 치중하고 활발한 토론과 국민적 합의 도출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초선의원들은 내각 총사퇴 등을 요구한 민주당 초선의원들에 맞서 “당리당략의 정쟁에 나서지 말고 초심으로 돌아가라”고 반박했다.

김재후/이정호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