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28일 전국대의원대회를 열고 고용노동부의 법외노조화 저지 총력투쟁을 전개하기 위한 조합원 총투표를 시행키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전북 무주리조트에서 열린 66차 전국대의원대회에는 재적인원 441명 중 70%에 달하는 313명이 참여해 역대 가장 높은 참석률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대회는 애초 '2013 하반기 사업계회(안)'을 심의하는 자리였으나 고용부가 해직자 가입을 허용한 규약을 10월23일까지 시정하지 않으면 법외노조가 된다고 최근 통보함에 따라 이를 저지하기 위한 대책이 주로 논의됐다.

전교조는 이 자리에서 "고용부의 시정명령은 국정원 사태 등으로 위기에 몰린 박근혜 정부가 전교조를 탄압해 공안정국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특권경쟁 교육폐기, 뉴라이트 교과서 반대, 교육민주화와 참교육 운동 등을 전개한 전교조를 와해해 수구보수세력이 교육을 장악하려는 음모이자 노동운동 탄압과 노조 말살 정책"이라고 규탄했다.

전교조는 앞으로 각 본부와 지부를 투쟁본부, 투쟁지부로 전환하고 교육단체, 시민사회단체, 노동단체를 아우르는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연대활동을 진행하는 한편 국가인권위 긴급구제, 헌법소원, 위원장 단식농성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정부를 압박하기로 했다.

교사들은 대규모 조합원 상경투쟁, 민주주의 공동수업, 학생과 학부모에게 편지 보내기, 10만 교사 선언, 학교 비상분회 총회, 학교 앞 1인 시위 등을 전개한다.

조합원의 총의를 모으기 위한 총투표는 다음 달 초께 진행된다.

한경닷컴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