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궁 롯데캐슬은 지하 5층~지상 22층 2개 동으로 구성된다. 아파트 296가구, 오피스텔 198실, 상가로 이루어진다.

단지는 남측 앞쪽으로 오피스텔 1개동과 뒷쪽 아파트 1개동으로 구성된다. 아파트는 위에서 보면 2개 동이지만 저층 부분이 연결되어 있어 1개 동으로 간주했다. 연결된 저층 부분은 커뮤니티시설과 상가가 들어서게된다. 오피스텔은 남측에 부채꼴 모양으로 펼쳐져 있다. 때문에 오피스텔 내부는 직사각형이 아닌 마름모꼴이 된다.

덕수궁 롯데캐슬은 조감도 상으로 유려한 외관을 자랑한다. 2008년 우수디자인(Good Design) 인증을 획득할 정도로 설계에 신경을 썼다. 단열 성능이 높은 알루미늄 폴리염화비닐(PVC) 이중창 커튼월을 창호로 적용했다. 이로써 세련되고 차별화된 외관설계가 가능했다.

아파트와 오피스텔, 상가까지 결합된 단지인만큼 도심형 복합단지가 될 전망이다. 커뮤니티 센터는 아파트의 2개동을 저층부와 이를 연결하는 건물사이에 자리잡게 된다. 스포츠와 문화, 다양한 연령대의 입주민들에게 즐거움을 줄수 있는 시설이 설치된다.

피트니스, 실내골프클럽(연습타석 4개), GX룸 등의 스포츠존과 북카페, 세미나실 등의 컬쳐존 그리고 시니어클럽(경로당)과 아이들을 위한 키즈카페도 만들어진다. 키즈카페는 유아들을 위한 실내놀이터와 작은 이벤트를 열 수 있는 파티룸이 있다. 서울 시내에서 소형 아파트 단지가 커뮤니티 시설을 풍부하게 갖춰진 경우는 드물었기 때문에 입주민의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더군다나 오피스텔이 단지형으로 설계돼 아파트 입주민은 물론 오피스텔 입주민들도 커뮤니티 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때문에 커뮤니티 시설은 여유있게 설계됐고 오피스텔의 임대수요를 끌어들일 수 있는 유인책이 될 전망이다.

덕수궁 롯데캐슬은 이 같은 내부 시설과 함께 상가까지 입주되면 상업시설도 이용할 수 있어 그야말로 원스톱 라이프(one stop life)가 가능할 전망이다. 상가의 면적만도 약 4651㎡에 달해 음식료와 편의시설 등 다양한 업종이 입점될 계획이다.

단지는 전반적으로 층고에 신경을 썼다. 단지 1층은 필로티를 설계했고 이는 중앙광장으로 연결돼 단지자체의 개방감을 늘렸다. 아파트의 경우 3~19층은 2.4m의 천정고를 20~22층은 2.7m의 천정고를 조성한다. 오피스텔은 전체적으로 2.7m의 천정고로 수납공간을 넓히고 개방감을 더했다. 우물천정을 적용하면 최고 2.85m에 달하는 천정고를 갖추게 된다.

단지 주변의 휴식시설도 눈에 띈다. 단지 동측으로는 기부채납한 어린이소공원이 조성되고, 아파트와 오피스텔 가운데에는 중앙광장이 들어선다. 아파트 동 사이의 연결되는 부분의 지상에는 어린이놀이터를 배치했다. 이 밖에 아파트의 경우 입주민 전 가구에 창고를 제공한다. 총 878㎡로 가구당 3㎡의 개별창고를 갖게 된다.

덕수궁 롯데캐슬의 모델하우스는 용산 한강초등학교(용산구 한강로3가 65-325) 인근에 9월27일 오픈 할 예정이다. (02)790-9669

한경닷컴 김하나 기자 hana@hankyung.com